[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생활지도의 개념(정의)과 발달, 생활지도의 필요성, 생활지도원리, 생활지도의 영역, 생활지도순서(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I. 생활지도의 개념

II. 생활지도의 발달

III. 생활지도의 필요성

IV. 생활지도의 목표
a) 학생의 행동에 직결된 직접목표
b) 학교와 교사에 대한 봉사로서의 간접목표

V. 생활지도의 원리
1. 기본원리
2.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VI. 생활지도의 영역
1. 학업지도
2. 진로지도 또는 취업지도
3. 건강지도
4. 사회성지도
5. 성격(인성)지도
6. 여가선용지도
7. 순결지도
8. 가정생활지도

VII. 생활지도의 순서
1. 제1단계 : 조사활동
2. 제2단계 : 정보활동
3. 제3단계 : 상담활동
4. 제4단계 : 정치활동
5. 제5단계 : 추수활동
본문내용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I.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라는 말은 영어의 'guidance'로서 학생들을 '안내한다.', '이끌어준다.', '지도한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 즉 가정적인 문제와 교육적이고 직업적이며 신체적이고 정서적이며 인성적인 문제 등을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여 개개인의 건전하고 효과적인 성장 ․ 발달을 이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적인 봉사활동의 과정이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하나의 과정이고 노력이며 학생 개개인에 관심을 갖고 주위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의도적인 지도활동이라 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원래 실업상태에 있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지도(進路指導)와 학업지도(學業指導)를 하면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데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다분히 개인생활의 전 영역을 포함하고 생활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을 해결하는 데 힘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생활지도는 현명한 판단과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힘을 제고함으로써 자기지도력을 기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생활지도의 개념상 특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생활지도는 과정(Process)이다.
- 생활지도는 도와주는 것(helping)이다.
- 생활지도는 개인(individual)에 관심을 갖는다.
- 생활지도는 자기 자신과 외재 환경의 이해를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수학교육과 자치활동
  • 과 태도를 지닌다.자치활동의 구체적 목표협의활동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민주 시민의 기본자질과 태도를 기른다.역할분담활동다양한 실천과 협의 경험을 통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기본원리를 익혀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민주시민활동역할 수행을 통하여 일에 대한 기쁨을 맛보고, 학급 또는 학교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2. 영역별 세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학생들의 흥미와는 거리가 있다는 것이다.- : 조사의 편의를 위해 사회 생활을 몇 개의 영역으로 구분한다.- : 현재상태에서 부족한 점, 앞으로 필요한 것, 강조할 핵심사항.- : Rugg의 사회과목 교재들→ 사회과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현대사회의 문제점 분석을 기초로 개발, 학교에서 사용중인 언어교재들→ 현대인의 언어 사용 오류 분석을 기

  • [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개발론(방학의 재구성)
  • 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주부에 게 가르쳐주어 아동을 지도하도록 한다.6) 김원① 예절교육 (ex-청학동 체험) / 자연학습 향토체험 (ex-텃밭 가꾸기)- “세살 버릇 여든 간다.”는 말이 있듯이 어릴 때의 예절교육이 중요하기 때 문에 예절바른 아이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도시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대부 분인 만큼 시골아이체험이나 텃밭 가꾸기 등의 프로그램이 효과적일 수 있 다. ② 신체발달교육 (ex-등산, 스키, 수영 등)- 운동부족으로 인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역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①교육 vs 훈련 ②교수 vs 교화※과정적 준거: 세뇌를 비판하는 원리- 전달방식이 도덕적으로 그릇되다면, 그 내용이 가치있어도 교육적 활동X 6)교육의 3요소①형식교육의 3요소: 교사, 학생, 교육내용 ②아리스토텔레스의 개인 완성의 3요소: 본성(자연적 측면, 체), 습관(도덕적 측면, 덕), 이성(지적 측면, 지)③에라스무스의 교육의 3요소: 자연(천성), 훈련(교수․지도), 연습(자연과 훈련을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과 식사- 조리의 기초가 실제중 학 교 9학년기술․가정- 가족의 식사관리고등학교 10학년기술․가정- 가정생활의 실제고등학교 11학년가정 과학(선택교과)- 가정의 영양과 건강- 식품의 선택과 조리- 음식문화와 음식 마련고등학교 12학년※식생활 관련교과목의 교육내용※※분야별 영양교육내용※구분 영역식품학영양학조리학식품위생식사예절기타유 치 원수준Ⅰ건강생활- 음식의 필요성- 음식 골고루 먹기- 음식을 소중히 여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