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 집단역동]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전개과정, 집단역동에서 리더의 역할, 집단역동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지도 집단역동

I.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전개과정
1. 집단의 구성
2.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전개과정
1) 주제 제시
2) 토의
3) 요약
4) 그림 그리기 또는 만들기
5) 종합발표
6) 게임 및 보조 프로그램

II. 집단역동에서 리더의 역할
1. 소집단에서의 리더의 주된 임무
2. 소집단 활성화를 위한 리더의 역할
3. 소집단의 분위기 조성
4. 집단 토의에서 리더의 자기 평가

III. 집단역동의 효과
1. 집단역동의 상승효과
2. 집단역동의 결합효과
3. 집단역동의 확산효과
4. 기타 효과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집단역동

I.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전개과정

1. 집단의 구성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지도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집단역동의 전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우선하는 것은 집단의 구성이다. 집단역동에 의하여 청소년 교육을 하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다음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집단의 규모(group size)를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역동적 관계에 의한 변화가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많은 점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5-8명이 소집단 규모로서 구성되며 가장 적당한 규모는 5명이라고 한다. 그러나 학자에 따라서는 12-15명(Michael, 1976), 15-20명(Anderson, 1974)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그러나 목적에 따라서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3-12명까지를 기준으로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집단역동성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는 정도의 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둘째, 자리 배치를 고려해야 한다. 가능하면 원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원탁이라야 모든 구성원의 상호작용이 골고루 이루어져 집단 역동성을 효과적으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유의해야 할 것은 집단에 긍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사람의 자리배치와 시간의 경과 및 변화 상황에 대응한 자리이동의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자리 배치를 할 경우 사람들은 대부분 대화하는 스타일(conversing), 협동하는 스타일(cooperating), 상호작용하는 스타일(coacting), 경쟁하는 스타일(competing)과 같은 4가지의 스타일을 취하게 된다. 서로 자연스런 대화를 할 경우 서로 코너에 않거나 마주보며 앉게 된다. 또한 협동적인 사람들은 옆에 나란히 앉게 되며 보다 경쟁적인 경우에는 마주보고 앉는 경향이 있으며, 보다 더 거리를 두면서 책상 반대편이나 교차되는 자리에 앉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리더십] 청소년지도의 리더와 리더십 유형
  • 지도의 리더 유형청소년지도과정에서 리더는 청소년들로 구성된 집단의 목적 달성과 유지 ․ 존속을 위하여 집단 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중심으로 집단 내 ․ 외적인 상호작용을 사회 규범 속에서 비교적 많이 주도 ․ 조정 ․ 통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일반적으로 청소년조직의 리더는 청소년이나 집단구성원보다는 모든 면에서 훌륭한 자질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누구보다도 많이 구성원을 이끌고 깨우치고 때로는 위로하고 협동을 호소하는 역할

  • [집단상담] 집단상담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 집단상담에서는 내용보다는 과정이 중심이 되며, 객관적 사실이 아니라 너와 나의 개인적, 주관적 경험을 중시한다. 어떤 상반된 의견이 나오더라도 수용되고 허용되는 분위기와 무엇보다도 자유로운 ‘느낌’의 교환이 있어야 한다. 집단토의에서 지도자는 목적 달성을 위해 토의를 이끌고 집단을 통제할 수 있겠지만, 집단상담에서는 지도자의 지도성이 정해져 있지 않고 형식상의 역할은 없다.3. 집단상담과 집단지도, 집단치료집단상담은 집단지

  • [사회복지] 가족자원봉사
  •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가족 자원봉사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이 우선 필요하며 기존의 자원봉사조정자가 담당할 경우 가족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이나 정보제공을 통해서 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2)가족자원봉사자를 위한 시설 및 여건마련-자원봉사가족들이 조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봉사자 실이나 가족 중 보살핌이 필요한 가족구성원을 돌보아줄 수 있는 시설이나 보호자가 지원되어야 하며 그리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 청소년의 내재적이고 개별적인 차원의 것② 청소년의 상호작용을 통한 상호학습효과의 최대화: 청소년지도는 집단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임. 집단적인 경험의 교류와 공유를 통해서 학습효과는 증대③ 청소년활동이 전개되는 현장의 현실성을 고려한 방법을 활용하여야 함: 청소년이 친밀성을 느낄 수 있는 시의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서 활용하여야 함. 검치호랑이교육과정이 되어서는 안됨 * 검치

  • [집단상담] 집단 역동의 이해와 집단 지도력
  • 과정은 물리적 환경, 인적 환경 및 사회적 환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물리적 환경: 공간배치, 개인적 공간, 의사소통망 등이 포함② 인적 환경: 집단의 크기, 집단원의 배경적 특성, 성격 등이 포함③ 사회적 환경: 집단의 응집력과 규범 및 역할, 지도력 등이 포함2. 집단역동의 개념집단역동(group dynamics)이란 용어는 집단 속의 개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집단과정 속에 나타나는 오묘한 상호작용적인 힘으로 장 이론(field theory)을 전개한 Lewin(19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