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이론에 대해 약술하고 인간관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2 / 2020.04.2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
- 본문내용
-
목차
행동주의(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이론에 대해 약술하고 인간관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I. 파블로프의 이론
II. 스키너의 이론
III. 반두라의 이론
* 참고문헌
행동주의(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이론에 대해 약술하고 인간관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I. 파블로프의 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은 1900년대 초 러시아의 생리학 노벨상 수상자인 파블로프의 고전적 실험에서 나온 이론으로 반사조건형성(respondent conditioning) 이라고도 하는데 파블로프는 한 상황에서의 반사를 다른 상황에 전이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 하나의 자극(무조건 자극)이 어느 중성 자극과 함께 반복적으로 제시될 때 중성자극도 무조건적 자극이 일으켰던 반응과 동일하게 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이때 중성자극은 조건자극이 되며 조건자극에 대한 반응은 조건반응이 되는 것을 말한다.
파블로프는 개를 멍에에 묶어 놓고 타액의 분비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턱에 간단한 수술을 하여 관을 연결하여 분비되는 침의 방울 수를 측정할 수 있게 하였다. 타액분비액을 유발하기 위해 고기가루를 사용 개에게 고기가루를 주면 개는 타액을 분비하였고 이때 실험자는 종을 울린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약 50~60회 계속 반복하면, 개는 고기가루를 주지 않고 종소리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파블로프는 소리를 고기가루와시간상 적절히 짝지어 반복 제시함으로써 소리로도 침을 분비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므로 개에게 학습이 이루어 졌다. 고전적 조건형성에 기초한 상담기법으로 체계적 탈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역조건화, 혐오조건화 등이 있다.
II. 스키너의 이론
스키너(B. F. Skinner, 1904-1985)는 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Watson과 같이 Skinner는 정신적 과정을 무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연구로서 심리학을 제안하였다. 극단적 행동주의자들은 여전히 심리학적 연구에 있어 정신적 경험에 대한보고는 적절한 주제가 아니라고 하면서 무시하였다. 그러나Watson과는 반대로 Skinner는 행동 조절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대한 규칙을 강조하였다. 행동수정의 접근은 스키너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Skinner는 여러 중요한 저서를 통해 정신 역동적인 개념들을 비판하면서 심리치료를 행동적 용어로 다시 공식화하였고, 또한 조작적 조건 형성을 발달시켜 이 원리를 임상 장면으로 확장시키는 동시에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을 수정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의 실험에서 유래되었다. 도구적 조건화라고도 하며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고 하였으며, 조건화된 자극-반응이 학습된 행동의 가장 간단한 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조작적 조건화는 여러 반응 중의 하나가 보상받음으로써 보상받은 행동이 학습되는 것으로 ‘스키너의 상자’라는 실험 장치를 통하여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 상태에서도 스스로 반응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을 발견하였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