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 교수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하고 영아 그림책과 유아 그림책 각각 2권씩 활동방법과 함께 소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7 / 2016.09.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 교수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하고 영아 그림책과 유아 그림책 각각 2권씩 활동방법과 함께 소개하시오
목차

1. 그림책의 활용
2. 그림책 활용의 장점
3. 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그림책을 활용한 영유아의 활동방안 소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그림책의 활용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책 이다. Nikolajeva(2005/2009)는 언어와 시각적 이미지의 결합을 바탕으로 한 예술장르가 그림책이라고 하였으며, 마쯔이 다다시(1990)는 작가와 화가, 편집자간의 조화를 통해 탄생한 이야기로, 글과 그림이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는 문학 장르라고 하였다. 글과 그림이 함께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행복한 결혼’(Russell, 1991)이라 비유되기도 하고, ‘문학과 미술이라는 독특한 예술형식의 결합 (Nodelman, 1988/2011)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두뇌발달과 언어발달이 아주 빠르게 나타나는 영아들에게 그림책은 영아가 처음 접하는 문자 언어이자 성인과 최초로 마음을 여는 언어적 매체로서, 영아는 그림을통해서 책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이해한다(김희주, 2014).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는 그림책은 세상을 향해 첫 발을 내딛는 영유아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그림책을 통해 영유아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상상력의 원천을 제공받게 된다(이효진, 2013). 그림책은 영아 혼자서 읽는 책이 아니라 성인이 읽어 주는 소리를 들으면서 그림을 보고 내용을 이해하는 책으로 일상적인 대화에서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어휘를 알게 되고, 영아 주변의 사물과 속성, 그들 간의 관계, 그리고 실재를 보여주며, 이것은 저절로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책을 같이 보고 있는 성인의 도움으로 중재되고 강화 된다. 또한 영아는 그림책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개념을 형성할 수 있고, 긍정적인 정서발달과 사회성발달에 도움을 받는다. 더욱이 영아는 심미적 가치를 가진 그림책을 통해 긍정적으로 예술성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으며,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으로 언어발달을 촉진하게 된다(정남미, 안은정, 이용숙, 2009).
참고문헌
[1] Nikolajeva, M. (2009). 아동문학의 미학적 접근 [Aesthetic approaches to children's literature : an introduction] (조희숙 역). 파주: 교문사. (원서 2005 출판)
[2] 마쯔이 다다시 (1990),어린이 그림책의 세계. 이상금 역. 서울: 한림출판사.
[3] Russell, D. L. (1991). Literature for children : A short introduction. N.Y.:Longman.
[4] Nodelman. P. (2011). 그림책 론 : 어린이 그림책의 서사 방법 [Words about
pictures : the narrative art of children's picture books] (김상욱 역). 파주:보림. (원서 1988 출판)
[5] 김희주(2014). 그림책을 활용한 영아의 유리드믹스 창작교육 제안.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6] 이효진(2013). 그림책을 활용한 보육정보센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정남미, 안은정, 이용숙(2009). (영유아를 위한) 그림책과 놀이지도. 서울: 창지사.
[8] Jalongo, M. R. (2006). Early childhood language arts (4th ed.). Upper Saddle
River, NJL Merrill Prentice Hall.
[9] Feeney. S., & Moravcik. E. (2005). Children's literature: A window to
understanding self and others. YC - Young Children, 60(5), 20-28.
[10] 안경숙(20110. 그림책과 요리 활동을 활용한 창의적 음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음악교육연구, Vol.40 No.3,)
[11] 유수경, 정명숙, 송주연(2008). 그림책 속에 나타난 친구관계 유형과 우정의 의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39-67.
[12] 이경우(1997). 총체적 언어: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개정판). 서울: 창지사.
[13] 이송은 (2006), 2세 영아의 책에 대한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 논문.
[14] Burke, E. M. (1990). Literature for the young child. Boston: Allyn and Bacon.
[15] 김세희(2000). 유아교사와 부모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서울: 양서원.
[16] Frick, H. A. (1986). The value of sharing stories orally with middle grade
students. Journal of Reading, 29(4), 300-303.
[17] 이상금, 장영희(1986). 유아 문학론. 서울: 교문사.
[18] 강현아(2010).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Bromley, K. D. (1991). Webbing with literature: Creating story maps with
children's books. Boston: Allyn & Bacon.
[20] 강성화, 김경회(2003). 유아문학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21] 김현미(2013). 그림책을 활용한 부모유아상호작용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강성화, 김경회(2003). 유아문학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23] 이상금, 장영희(1986). 유아 문학론. 서울: 교문사.
[24] 김현희, 박상희(2008).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서울: 학지사.
[25] Schickedanz, J. A. (2002). 놀이를 통한 읽기와 쓰기의 지도: 유아의 읽기와 쓰기
기초 단계 이해 [Much more than the ABCs : the early stages of reading
and writing] (이영자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원서 1996 출판).
[26] 김정원, 남규, 서정숙(2011). 영아문학교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27] Heath, S. B. (1980). The functions and use of literacy. Journal of Communication, 30, 123-133.
[28] 김재순(2003). 만 2, 4세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민경(2003). 영아-어머니 애착 안정성과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열린유아교육연
구, 8(2), 161-181.
[30] 김덕희, 류진순, 이상은(2010). 유아 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31] 박선해(1996). 그림책 읽기를 통한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훈련 효과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론총, 6(1), 153-178.
[32] 김희주(2014). 그림책을 활용한 영아의 유리드믹스 창작교육 제안.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이서빈(20101).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안경화(2009).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어머니되기 전ㆍ후 그림책에 대한 경험과 의미연구, 조경희, 변미옥, 도미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연령별 언어 발달 특성에 따라 적합한 책의 특성을 기술하고, 언어발달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
  • 방법을 배우기 위해 유아들은 여러 장르의 문학작품을 이야기 듣기 방법으로 접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그림책을 통하여 접하게 되고 그림책은 영유아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문학작품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연령별 언어 발달 특성에 따라 적합한 책의 특성을 기술하고, 언어발달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연령별 언어 발달 특성1) 영아기 언어 발달 특성영아는 태어날 때부터 소리를 낼 수 있는 능력을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그림책과 유아그림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림책을 각각 한권씩 선정하여 활용방법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그림책과 유아그림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림책을 각각 한권씩 선정하여 활용방법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아그림책의 특성2. 유아그림책의 특성3.영아그림책의 활용방법4.유아그림책의 활용방법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그림책은 언어와 그림이라는 두 가지 서로 다른 매체가 결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의사소통 수단이며, 글과 그림이

  • [유아문학] 영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 영아에게는 사물의 일부분을 가려도 전체를 생각해 내는 능력(대상 영속성)이 생깁니다. 까꿍 놀이는 즐거운 놀이와 함께 눈을 가린 동물을 보고, 동그랗게 눈을 뜬 모습을 상상해 내는 과정을 통해 점차 대상 영속성을 길러줍니다. 까꿍놀이를 즐기는 영아에게 적합한 그림책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동물과 그림을 익숙하게 접하자는 의도를 가진 책입니다.3세: 1권누가 숨겼지? / 비룡소아기그림책 내용 요약:이 책의 줄거리는 없습니다. 전

  •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적용 시 고려해야 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극놀이의 개념 및 가치2.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적합한 놀이 – 극놀이3.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적용 시 고려해야 할 교사의 역할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극 놀이란 유아가 어떤 역할을 맡아서 마치 그 사람이 된 것처럼 가장하여 행동하는 놀이로 역할, 사물, 행동, 언어 및 상황 들이 가작화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놀이를 의미한다. 극 놀이 활동은 그림책의

  • [그림책] 그림책의 개념과 그림책의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그림책 한 권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와 예술적 요소를 각각 구체적으로 분석
  • 그림책의 가치는 아동의 발달 영역에 따라 정의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 영역은 크게 언어, 인지, 인성, 사회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특정한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들이 다음 발달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활동을 교육적 행위로 본다면 문학작품은 교육적으로도 많은 가치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그림책의 개념과 그림책의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그림책 한 권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와 예술적 요소를 각각 구체적으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