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적 특징과 이에 적절한 그림책을 각각 3권이상 소개하며 어떻게 그림책을 각지고 상호작용하는지 정리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적 특징과 이에 적절한 그림책을 각각 3권이상 소개하며 어떻게 그림책을 각지고 상호작용하는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및 영유아 발달특징
1) 영아기 발달 특징
2) 유아기 발달 특징
2. 영유아와 성인 간의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의 효과
3. 영아기 발달적 특징에 적절한 그림책 소개 및 그림책을 통한 상호작용 방법
1) 그림책 ‘안 돼, 데이빗’ 소개 및 상호작용 방법
2) 그림책 ‘눈 오는 날’ 소개 및 상호작용 방법
3) 그림책 ‘스팟이 유치원에 갔어요’ 소개 및 상호작용 방법
4. 유아기 발달적 특징에 적절한 그림책 소개 및 그림책을 통한 상호작용 방법
1) 그림책 ‘그네 좀 태워줘’ 소개 및 상호작용 방법
2) 그림책 ‘시간 상자’ 소개 및 상호작용 방법
3) 그림책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소개 및 상호작용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아기 및 영유아 발달특징
1) 영아기 발달 특징
출생 후 약 2세까지를 영아기라고 한다. 이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말을 못하는’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영아기는 비록 짧지만 일생을 통하여 가장 발달이 빠른 시기이다. 이 시기의 가장 놀라운 변화는 자신의 몸을 조정하지 못하는 무력한 존재에서 스스로 이동하거나 움직일 수 있는 독립된 존재로 발달하는 것이다. 이 시기 동안 급속한 신체운동 발달로 만2세경이면 혼자서 뛰어다닐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경험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하며,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언어가 획득되어 어른과 기본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
.
.
3. 영아기 발달적 특징에 적절한 그림책 소개 및 그림책을 통한 상호작용 방법
1) 그림책 ‘안 돼, 데이빗’ 소개 및 상호작용 방법
첫 번째로 소개할 영아기 발달적 특징에 적합한 그림책은 지경사에서 출판하고 데이빗 세논이 저술한 ‘안 돼, 데이빗’이다. ‘안돼, 데이빗’ 이라는 그림책은 데이빗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하고 있는 그림들과 '안 돼'와 '데이빗', 이 두 단어로 가득 차 있다. 이 책은 영아가 자라면서 귀가 따갑게 들을 '안 돼!'라는 말이 영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 영아의 사회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교사와 영아가 상호작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교사 : 우리 친구 데이빗은 지금 뭐를 하는 걸까요?
영아 : 저기 위에 있는
참고문헌
- 유경희,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가 만2세 영아의 읽기 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 2013
- 이정아,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중국출신 다문화가정 유아의 어휘력, 이야기 이해, 이야기 산출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2011
- 송미정, “문학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11
- 마미애, “만2세 영아반 그림책 보기 활동에 관한 실행연구”, 안양대, 2010
- 김현미, “자율성 관련 동화를 활용한 유아 주도적 극화활동이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2010
- 이현주,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 프로그램 개발”, 대구교육대, 2007
- 홍지은, “육하원칙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육] 언어발달과 교육적 적용
  •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영아는 이미 태내에서부터 의사 소통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성인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의사 소통 방법은 언어 사용 여부에 따라 언어적 상호 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누며,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음성 언어 소통과 문자 언어 소통으로 구분된다. 영아기 초기의 의사소통 능력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발성과 몸짓 사용과 함께 발달하며, 적절

  • [아동문학] 영 유아의 좋은그림책 선정기준
  • 그림책은 유아가 만나는 최초의 책으로 유아는 글을 읽지 못하거나, 혹은 글을 읽는다 하더라도 내용을 맥락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아기에 있어 그림책의 중요성은 필연적이다. 또한 유아기 그림책의 특성은 혼자 스스로 읽는 책이라기보다는 성인이 들려주는 책이며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나 내용을 완성해 가는 책이다.Ⅱ. 본 론1. 영․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좋은 그림책을 유아에게 소개하는 것은 유아의 문해 자원으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이 된다. 또한 치료적 상담은 발달적 상담에 비해 더 전문적인 상담이 되기 때문에 상담자의 전문성이 더 많이 요구된다. 치료적 상담은 장애아동의 문제해결, 증상해소, 고통의 감소 및 현실상황에 적응하도록 하는 것을 상담의 주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에 발달적 상담은 기본적인 인간 성장 발달의 내면적 욕구를 채워주고, 적응능력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스트레스나 갈등에 직면해서 적절히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기르는 것을 상담의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책이었으나, 개정된 아동복지법(2004)에서는 정상 발달과 이상 발달, 특수아동과 일반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아동복지의 사각지대 안팎으로 확대된 아동복지정책과 행정프로그램으로 제도적 기능이 수행되는 방향으로 지향되고 있다. 3) 예방성과 치료성의 원칙아동복지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아동문제의 예방과 영유아, 아동기의 가족과 사회의 환경으로부터 얻은 상처가 적절한 치료의 기회를 상실하여 심리적 발달상의 장애를 갖지 않도록 치

  • [교육] 원고 초고입니다..
  • FILE:발달이상.HWPⅣ. 영아기의 발달 이상인간의 발달과정중 어느 단계에서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하여 발달이상 또는 발달이상 또는 장애가 나타난다. 특히 영아기는 신체적 면에서나 심리적 면에서 모두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 지므로, 발달 이상이 야기될 가능성이 크며, 또 장애의 정도도 심각하고 그 영향도 보다 장기적이다.1. 정신지체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란 지적 발달 수련이 아주 낮아 적응 행동의 결함을 수반하는 상태를 말하며, 대개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