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 영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좋은 그림책 선정 기준의 기술
1. 그림이 이야기를 잘 말해 주어야 합니다.
2. 그림이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해야 합니다.
3. 그림의 색깔, 선, 형태, 질감, 모양, 매체 등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4. 주제가 가치 있고, 개념이 유아의 수준에 적합해야 합니다.
5. 그림이 독창적이어서 유아를 즐겁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선정한 그림책의 내용 요약 및 선정 근거의 기술
각각의 그림책에 대하여
1.내용요약
2.선정근거의 기술
3.리뷰

-유아기 그림책(2권)에 대해서는 교육적 활용에 관련된 내용 분석 및 기술
서술된 그림책들 (레포트 안에는 나이별에 따라 분류되었습니다.)
싹싹싹, 열두띠 동물 까꿍놀이 , 누가 숨겼지? ,
안아줘, 누가 내머리에 똥쌋어
본문내용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가장 존중되어야 할 요소는 동심이라는 것.
때문에 유아의 그림책에는 동심이 내포되어 있고 판타지(fantasy)가 글과 그림 속에
균형 있게 녹아 있어야 좋은 도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유아문학의 조건인 발달적합성, 단순 명쾌성,
교육성등이 첨가되면 더욱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단히 정리를 하여보면
1. 그림이 이야기를 잘 말해 주어야 합니다.
2. 그림이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해야 합니다.
3. 그림의 색깔, 선, 형태, 질감, 모양, 매체 등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4. 주제가 가치 있고, 개념이 유아의 수준에 적합해야 합니다.
5. 그림이 독창적이어서 유아를 즐겁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인간에 대한 탐구와 인간에 대한 소망을 실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아문학은 보편적 특성과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조건들을 적절히 조합 포함되어있는 도서가 좋은 그림책 선정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1)싹싹싹 / 한림
내용 요약 :
모두모두 맛있는 수프를 먹고 있습니다!
토끼, 생쥐, 곰돌이 모두모두 숟가락을 들고 턱받침을 하고
수프를 먹기 위해 모여있습니다. 그런데 생쥐와 토끼 곰돌이 모두모두 서툰 숟가락질로 수프를
흘립니다. 아이는 정성스럽게 생쥐의 배와 곰돌이의 발과 토끼의 손을 싹싹싹 닦아줍니다.
그러면 아이의 얼굴에 묻은 수프는 누가 닦아줄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공도서관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안
  • 그림책 읽어주기 책놀이 (2011년 기준 참가인원: 약 546명)⑤다함께 책동무(다문화가정): 그림책 읽어주기 한글 공부(2011년 기준 참가인원:약 192명)2011년 기준 총 15개 강좌, 약 4,169명 참여그림책 읽어주기 책놀이 활성화 (단계별 그림책 읽어주기, 다문화가정 그림책 읽어주기, 영어 그림책 읽어주기)본론중앙도서관 - 북스타트사진공모전2010년부터 중앙도서관에서는 책과 함께하는 영유아의 모습이 담긴 다양한사진작품 전시우수작 선정하여 중앙

  • 아동의 연령별 언어 발달 특성에 따라 적합한 책의 특성을 기술하고, 언어발달과 문학 경험과의 관계
  • 그림책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전인적 교육측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고 특히, 언어발달에 있어 중요한 교수매체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유아를 위한 그림책이라고 하여 모든 것이 유아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특히, 집중력이 떨어지고 언어발달이 지체된 정신지체아에게 있어서 그들의 수준과 욕구에 적합하고 적절한 그림책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림책은 그림과 글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하는 매우 독특한 장르이기 때문에 좋은 그림

  • 3-5세 누리과정의 5개 영역 중 예술경험 영역과 관련된 문학작품 1권을 선정한 후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정리 및 분석하시오
  • 문학작품 1권을 선정한 후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정리 및 분석해 보았다. 위와 같은 문학작품을 통한 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능력과 역할이라 생각한다. 즉 교사가 활동목표를 분명히 하고 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미리 세부내용을 계획하고 진행해야 유아들이 누리과정에서의 예술경험 역역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민희, “만5세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효율적인 음악활동을 위한 지

  • 북스타트 운동의 의미를 서술하고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북스타트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그림책- 어른과 아기의 마음이 교류하는 마당- 아기와 보호자가 그림책을 매개로 “따스한 즐거움 대화의 시간” 공유북스타트의 의미- 사회적 육아지원 운동 -아기와 부모의 친교 위한 소통수단- 아기들이 책과 친해지게 하는 통로 - 아기 양육의 좋은 방법- 지역사회 문화 복지 향상북스타트의 역사- 1992년 영국에서 시작 일본 2003년 시작- 한국 2002년 준비, 2003년 시작북 스타트의 효과- 아기들의 중요한 발달과정을 돕고 지원- 북스타트를 통

  •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문학적 접근법에 대하여 서술하고 실제활동의 예를 2가지 이상 적으시오.
  •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과학교육, 도덕교육 등이 등장하게 되었다.2. 언어교육에서 문학적 접근법의 특징유아기의 언어기술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문학에 다양한 접근방법과 전략을 사용한다. 실제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에서는 유아들의 욕구와 흥미가 고려된 좋은 책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유아 스스로 문학 자체를 즐기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문학은 주로 그림책을 중심으로 언어의 제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