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시장논리] 외식시장의 생성과 발전, 한국(우리나라)과 일본의 외식시장 발전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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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식산업의 시장논리

I. 업종 및 업태의 생성과 발전논리

II. 일본 외식시장의 발전논리

III. 한국 외식시장의 발전논리
1. 업종중심에서 업태중심으로 대변환
2. 업태발생의 동시성과 개념의 모호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산업의 시장논리

I. 업종 및 업태의 생성과 발전논리

외식시장의 생성과 발전논리는 시장경제측면에서 볼 때 시대별 ․ 국가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식생활문화를 중심으로 한 경제 ․ 사회적인 배경과 여러 환경을 바탕으로 생성과 발전을 추구해 봤다. 대부분의 경우 업종중심에서 업태중심으로 생성과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신업태가 출현하여 성숙하면, 신업태는 신업종으로 변화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업종중심의 시장이 성장의 성숙기에 접어들면 그 업종내 또는 다른 업종간의 경쟁이 점차적으로 치열해지게 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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