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비교 광고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과연 비교 광고는 비교 광고를 하는 측과 비교대상 측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요즘 비교 광고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과연 비교 광고는 비교 광고를 하는 측과 비교대상 측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목차

1) 비교 광고란?

2) 비교광고의 사례

3) 외국의 규제와 우리나라의 규제

4) 비교 광고의 장 단점

본문내용
- 비교 광고 (Comparative Advertising)
비교광고란 사업자가 자신과 경쟁관계에 있는 상표 혹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속성 등을 서로 비교하여 주장하는 광고를 말한다. 이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면 좋지만 허위, 기만의 가능성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교 광고는 금지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1977년부터 비교광고의 부분적 허용이 이루어졌지만, 규정에는 광고를 할 때 반드시 사실에 근거, 비교 표현이 배타적이어서는 안 되며, 경쟁상품이나 기업을 비방 중상해서는 안 된다고 되어 있을 뿐 심의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이 없어 비교광고는 활성화되지 못했다. 이후 공정거래위원회가 2001년 9월부터 비교광고의 정당성 여부 심사 기준이 되는 '비교 표시ㆍ광고에 관한심사지침'을 제정, 시행함에 따라 2001년 9월 1일부터 자사 상품의 장점을 내세워 타 상품과 비교하는 광고가 원칙적으로 허용돼 비교광고가 활성화되었다.

- 비교 광고의 사례
1. KT & SKT
KT 측에서 먼저 ‘고객 만족 발로 뛰겠다’ 라는 문구의 광고를 내보내었다.
광고가 나온 이후 SKT 측에서는 ‘뛰는 서비스 위에 나는 서비스’ 라는 광고를 내보내어 간접적으로 KT측의 광고를 겨냥하여 비교 광고를 진행한 것을 볼 수 있다.

2. 삼성 & LG
삼성 측에서 TV 광고를 진행 할 때 3D TV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라며 광고하자,
LG 측에서 그것을 보고 ‘보라 누가 하늘이고 누가 땅인지’라는 문구를 삽입한 광고를 내보내어 비교 광고를 진행하였다.
참고문헌
비교광고와 경쟁정책에 관한 연구 저자 ; 박성용, 정용수 지음 / 한국소비자원 2009.12
비교광고 [comparative advertising]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비교광고 (광고 전략,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이규완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위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 있다. 2001년,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을 대신할 CEO로 선마이크로시스템과 노벨에서 최고경영자로 일한 경력이 있는 에릭슈미트를 구글의 CEO로 영입하였다. 당시 인터넷 기업은 극심한 침체기였지만 에릭슈미트 영입 이후 구글은 에드워즈가 점차 광고효과를 발휘하며 계속 흑자를 이어갔다. 구글은 사진 공유 서비스인 피카사(Picasa), 위성지도를 서비스하는 키홀(Keyhole) 등의 업체를 인수하였고 구글이미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점차 영향력을 키

  • [뉴미디어] 싸이월드, 인터넷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
  • 수 없는 부분을 많이 지녔다고 생각한다. 그런 연유로 우리는 ‘싸이월드’를 통해 새로운 인적관계의 가능성을 진단해 보고, 그것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의해 볼 필요성이 있다. 과연 ‘싸이월드’라는 젊은 층의 새로운 문화가 새로운 인적관계의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그리고‘싸이월드’가 인터넷 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지가 우리의 주요한 화두이다. 우리가 이 주제에 접근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본 보고서는 크게 설문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수조건은 무엇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해외 투자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방법을 함께 모색해 보자.해외시장조사란 과연 무엇인가?1. 해외시장조사란 ?다국적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우선 몇 개의 대상시장을 정한 후 이들 시장을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목표시장을 선정하게 된다. 진출대상 시장을 선택하는 기준은 기업의 장․단기 목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등과 같은

  • [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커지는 것과 맞물려, 블로그는 전통적 미디어의 개념을 흔들고 있다. 전통적 미디어의 대표적인 개념은 주기적으로 사회현상을 정리, 요약, 해석해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다중에게 전파하는 행위나 미디어로 인터넷신문과 인터넷방송, 웹진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블로그가 지속적으로 발전해서 새로운 저널리즘의 형태를 계속 등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블로그가 과연 1인 미디어

  • [일본대중문화] 일본의 식문화
  • 볼 수 있는데 현재 한국의 외식문화에서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는 것이 일본 음식이다. 하지만 막상 물어보면 음식은 알지만 음식문화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한다. 한국에는 초밥이나 우동, 메밀국수, 돈까스 등 한국음식 만큼이나 친숙한 일본 음식들이 있다. 그만큼 일본 음식들이 한국인의 입맛에도 맞는다는 것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떠한 일본 음식의 특징이 이런 현실을 이끌고 가는지를 심도 있게 알아보기 위해 일본 음식의 역사에서부터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