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과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나선형교육과정)에서 위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27 / 2016.08.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누리과정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과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나선형교육과정)에서 위 내용을 평가(비판)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과 세부내용
2. 브루너의 이론적 관점(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나선형교육과정)에 의한 평가
1) 지식의 구조
2) 발견학습
3) 나선형교육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브루너는 지식에 대하여 구조라는 개념을 강조하는 학자로서 구조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의 사조를 구조주의 또는 학문 중심주의 교육 과정이라고 한다. 이는 1959년 9월 미국의 Woods hole에서 열린 초ㆍ중등학교 교육의 개선 방향에 관한 논의의 결과로 교육의 과정에 기술된 것이다. 교육의 과정에서 브루너는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가설을 내세우고 있다. 이것은 아무리 어려운 내용이라도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방법으로 제시한다면 아동은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가설은 ‘지식의 최전선에서 학자들이 새로운 지
..

Ⅱ 본론
1. 누리과정 내용 중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과 세부내용
수학적 탐구하기 활동은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그리고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가 중심이 된다.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는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고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알기, 구체물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해보고 ‘같다.’, ‘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알고 수량의 부분과 전체 관계를 알아보기,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에 관심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 윤미숙,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경상대, 2013
- 조희형외,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8
- 이소희, “증명지도에서 소집단 및 발견학습의 효과”, 단국대, 2010
- 최고운, “브루너의 표상이론을 활용한 초등학교 창작지도방안”, 이화여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