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식 직장문화(일본식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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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일본식 경영이란 무엇인가?
가. 권위주의 관리의 관행
나. 집단결정과 집단책임의 관행
다. 인화(人和)의 존중과 노력주의의 원칙
라. 연공서열제도
마. 종신고용의 관행
바. 온정주의 경영의 관행
사. 요 약

2. 일본식 경영의 장점
가. 고용의 안정성
나. 인사의 유연성
다. 종업원의 회사일체감 육성

3. 일본식 경영의 단점
가. 종업원의 의뢰심 조장과 자주적인 창조정신의 억제
나. 고용에 있어서의 차별대우와 자유로운 횡단적 노동시장 형성에 대한 장해
다. 에스컬레이터 시스템의 폐해와 중고연령층 인사의 정체
라. 종업원의 일하는 기쁨과 일하는 보람의 상실

4. 일본의 경영문화의 변화
가. 종신 고용제의 변화
나. 투잡스족의 출현
본문내용
들어가며...
일본의 직장문화(이를 앞으로는 일본식 경영문화또는 간단히 줄여서 일본식 경영이라고 표현하겠다.)는 무엇일까?를 연구하면서 몇가지 대표적인 것들 이른바 연공서열이라든가 평생직장의 개념같은 것들이 머리를 스쳐갔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그중에서도 평생 직장개념같은 것들은 오늘날 그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고 한다.)중에서도 여러부분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조짐들은 일본경제의 장기적인 침체와 함께 상당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나는 먼저 이러한 변화 이전에 일본식 경영이라고 이름 지을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현재 나타나고 있는 변화에 대해서도 언급할 것이다.

1. 일본식 경영이란 무엇인가?
일본식 경영이란 기업 경영상의 제관행 중에서도 특히 노무관리나 인사관리에 관한 관행 및 제도를 말한다. 그리하여 이들 경영관행은 당연히 이것에 대응하는 노동자 측의 일반적인 생활관습이나 가치지향의 특질을 전제로 하고 있다.
기업은 하나의 운명공동체이며 그것의 일원인 개개의 종업원은 전인격적으로 이것에 속하고 오랜 세월에 걸쳐서 이것에 충성을 다해야 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 여기에서 말하는 경영이념이다. 경영자뿐만 아니라 근로자에게 있어서도 기본적인 이 이념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원칙이 포함되어 있다. 그 첫째는 기업 전체의 이익은 종업원 개개인의 이익에 우선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 원칙을 ‘전체 우선의 원칙’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또 하나의 원칙으로서, 기업 활동의 근원은 종업원의 총력 발휘에 있고 기업 진로의 결정이나 그 목적 달성에의 노력도 종업원 전체의 일치 노력에 의해서 행하여져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 원칙을 미국인 학자 스탠리 밀러(S.S.Miller)의 말을 빌어 ‘오미꼬시 경영의 원칙’이라고 이름 붙여 두기로 한다. 그런데 이 두 가지의 원칙에 의거하는 몇 가지의 관행이나 제도가 소위 일본적 경영의 관행으로서 다음과 같은 여섯 항목으로 정리할 수 있다.

가. 권위주의 관리의 관행
종업원 일반에 대한 지령, 통제, 감독, 처분과 같은 관리행동은 경영자 및 그 보좌관의 개인적인 권력 때문에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라고 하는 사업체 전체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의 권위 때
참고문헌
1.일본적 경영의 명암(노동진,도서출판 식정,1993)
2. 일본 기업의 경쟁력-그 숨은 힘을 밝힌다(이시카와 다케시/정기업 옮김,김영사,1992)
3. 일본사 여행(황인영,일본문화연구센터,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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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ibih***
    (2006.05.07 11: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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