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형화] 성전형화의 발달(성정체감의 발달, 성역할 고정관념의 습득, 성전형화된 행동의 발달, 성 전형화의 사회계층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성전형화의 발달

I. 성정체감의 발달

II. 성역할 고정관념의 습득

III. 성전형화된 행동의 발달
1. 성별 분리
2. 성전형화된 행동의 남녀 차이

IV. 성전형화의 사회계층 차이

본문내용
성전형화의 발달

인간은 성별에 따라 여러 면에서 매우 다르게 발달되는데 이러한 성전형화는 성정체감, 성역할 고정관념, 성전형화된 행동양식의 세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 왔다. 성정체감은 자신이 여자 아니면 남자이며 성별이 변하지 않는다는 인식이고, 성역할고정관념은 '모름지기 여자는 이래야만 하고 남자는 저래야만 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성전형화된 행동양식은 아동이 이성의 행동보다는 동성의 행동을 더 선호하는 경향성이다.

1) 성정체감의 발달

성정체감은 아기가 남녀를 구분하고 자신의 성별을 인식함에 따라 발달되기 시작된다. 6개월경에 아기는 목소리의 높낮이로써 남녀를 구분할 수 있다(Miller, 1983). 1년 말경에 아기는 사진을 보고 남녀를 구분할 수 있으며, 목소리와 사친을 부합시키기 시작한다.
2-3세경에 아기는 '엄마', '아빠', '여자', '남자' 같은 명칭을 정확하게 사용하게 된다. 아기들은 주로 의복, 머리모양 같은 외적 특성으로써 남성과 여성을 구분한다. 2-3세경이면 거의 모든 아동들이 성별이 불변의 속성임을 인식하지는 못한다 해도 자신의 성별은 정확히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역할발달이론] 성전형화와 성역할의 발달에 대한 이론 - 성역할발달의 생물사회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성도식이론, 통합적 이론
  • 사회적 학습이론1. 성역할에 대한 직접적 지도2. 관찰학습3. 대중매체의 영향4. 가족의 영향IV. 콜버그(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V. 성도식이론 : Martin과 HalversonVI. 통합적 이론성역할발달이론 성전형화와 성역할의 발달에 대한 이론여러 심리학이론들은 성차와 성역할의 발달을 조금 다른 각도에서 설명하고 있다. 우선 생물학적 과정을 강조한 이론에 의하면 유전적 ․ 해부적 요인이나 호르몬 때문에 남녀의 행동 차이가 나타난다고 한다. 한편 사

  • 남성과 여성의 유사점과 차이점
  • 성기의 확장 등의 이차적 성 특징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II. 성성별(sex)이 남성인가 여성인가에 대한 생물학적 구분을 하는 용어인 것과는 달리 성(gender)은 사회심리 ․ 문화적 용어로서 특정 문화에서 남녀에 대한 사회적 기대치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특정 개인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역할기대들을 내포한 특성들을 남성성(masculinity), 여성성(femininity)의 관점으로 본다.1. 남성성과 여성성모든 사회는 남성과 여성에게 바라는 행동적 특성

  • 13장 페미니즘과 교육
  • 성자신이 열등하다고 생각하며 남성의 여성지배와 이에 따른 여성의 종속을 깊이 내면화하고 있다. 이러한 여성의 열등성은 남성의 지배와 여성의 예속이라는 상호작용의 양식으로서 사회화되어 유지된다는 18세기에 일어난 자유주의의 근본으로 최초의 페미니즘이다.(1) 19c 여성에게도 재산권과 참정권 부여하기 위해 투쟁하였다. (2) 여성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는 법 개정이나 제정을 촉구하였다.(3) 남성과 여성의 능력차는 기회차이에 따른 것으

  • 아동발달과교육 - 성역할 및 도덕성발달
  • 습득 및 사용5~7세성은 변할 수 없는 영속적인 속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성역할 발달 - 성개념 발달남성과 여성을 구분하고, 그 중 하나의 성에 자신을 포함시키는 것에서부터 시작성역할성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이나 태도, 권리, 의무 그리고 책임. 성역할 고정관념 성에 따라 일정한 특징이 있다고 보는 것.즉, ‘소년’ ‘소녀’ ‘여자’ ‘남자’의 역할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대체로 남녀 간의 실제적인 차이를 과장하거나 왜곡하는 경향.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발달시켜야 하며 그런 가치는 학생들이 자신의 신념과 행동을 선택하고 자신이 선택한 신념과 행동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반복적이고 일관성있게 자신의 신념에 근거하여 행위하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바뀌었다.각인(刻印 : imprinting)각인은 동물학을 연구하던 Lorenz에 의해서 심리학에 소개된 개념으로 거위새끼가 출생후 처음 대하는 대상에 애착을 형성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비가역적이고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애착의 한 형태를 일컫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