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성발달] 유아기 성역할 발달(성역할 발달이론, 유아기 성역할의 형성과정) - 유아의 성정체감 형성, 성역할고정관념형성, 유아기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성역할 발달

I. 성역할의 개념

II. 성역할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III. 성역할의 형성과정
1. 성정체감 형성
2. 성역할 고정관념 형성
3. 양성성
4.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부모 및 형제
3) 또래 및 교사
4) 텔레비전 및 매체

본문내용
유아기 성역할 발달

I. 성역할의 개념

인간을 분류하는 가장 기본적인 범주는 성별에 따른 구분이다. 성(sex)은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인 차이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것이며, 성(gender)은 생물학적인 부분과 더불어 사회적인 영향에 의해 발달하는 남성다운, 또는 여성다운 특성과 행동양식에 관해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성역할(gender-role)은 남성 또는 여성의 성별간의 차이가 단순히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화의 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한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남자 또는 여자로 특징지을 수 있는 여러 특성, 즉 행동양식, 태도, 가치 및 인성 특성을 의미한다.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여성과 남성의 성 역할에 대해 지나치게 일반화되고 불확실한 믿음을 갖는 것을 말한다. 성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준이 각각의 성에 적합한 역할을 하도록 요구할 때 남성과 여성에 대해 고정관념을 가지게 된다. 영아들 스스로가 남성과 여성이 외모에서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남성과 여성으로 분류하기 시작하여 성정체감을 확립하고 성에 적합한 놀이들을 찾기 때문이다. 성별간의 생물학적 차이도 영향이 있지만 출생부터 시작되는 부모들의 남아와 여아에 대한 고정관념은 성장 후의 행동에서 남녀 차이를 나타내게 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된다.

II. 성역할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1923, 1940)는 성역할 발달에 생물학적 요인인 성본능과 사회적 요인 특히 부모의 자녀양육방법이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특히 남근기에 있는 3-6세 유아는 이성 부모에 대해 생물학적으로 근거한 사랑을 갖고 근친상간적 욕망의 결과로 내적인 갈등과 불안을 경험하며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 과정을 통해 갈등을 해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성역할 발달
  • 성역할 고정관념Ⅲ. 성역할 정체감의 형성(1)남성적 차원(2)여성적 차원(3)양성적 차원(4)미분화 차원Ⅳ.성역할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1)생물학적 영향(2)부모의 영향(3)형제의 영향(4)사회의 영향Ⅴ.성유형화 이론(1)생물사회적 이론(2)동일시 이론 -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3)인지 이론 - 인지발달이론, 성도식이론Ⅰ. 성에대한 이해1. 성역할 발달개념설명성별(gender / sex)남성 혹은 여성(사회문화적 / 생물학적)성정체감(gender i

  • [아동발달] 아동의 성
  • Gender and DevelopmentGender and Development - Gender stereotype서론1. 연구의 목적유아기에 형성된 성역할 의식은 성 유형화 된 지식이나 정보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나아가서는 일생에 걸친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유아기 때의 성역할 형성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연구의 주제를 성고정 관념으로 정하였고, 첫째로, 아이들이 매체를 통해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무의식적으로 성유형화에 노출되어있는지, 두 번째로, 요

  • [아동발달] 유아의 성역할발달
  • - 조별 발표 과제 1 -11장 유아기 사회 정서 발달3. 성역할 발달1. 성역할의 개념(1) 성역할(gender-role)은 남성 또는 여성의 성별 간 차이가 단순히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화의 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한 개인이 그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남자 또는 여자로 특징지을 수 있는 여러특성 즉 행동양식, 태도 , 가치 빛 인성특징을 의미한다. (2) 성역할은 성 고정관념, 성 역할선호, 성 정체감, 성 정형화와 개념적으로 구분될 수 있다.① 성 고정관념(gender

  • [아동기 도덕성발달] 아동의 도덕적 사고(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의 도덕적 행동, 아동의 도덕성 발달과 부모, 아동의 또래관계, 아동의 성역할 발달
  • 이론에 대한 평가1) 단계의 보편성2) 성차와 돌봄의 도덕성3) 기타4. 공평성 개념의 발달II. 도덕적 행동1. 친사회적 행동2. 공격성1) 공격성의 발달적 변화2) 공격성 발달의 근원3. 또래괴롭힘III. 도덕성 발달과 부모IV. 또래관계1. 또래의 역할2. 또래집단에서의 지위3. 우정관계/친구관계V. 성역할 발달1. 성고정관념2. 성정체감아동기 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은 어려서부터 길러진 방식이나 사회적 기준의 내면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

  • [유아기 사회적 발달] 유아의 성역할 발달(유아의 사회적 발달, 유아기 성역할발달이론, 유아기 사회성발달)
  • 유아기 사회적 발달유아기 사회적 발달 유아의 성역할 발달(유아의 사회적 발달, 유아기 성역할발달이론, 유아기 사회성발달)목차유아기 사회적 발달I. 자아에 대한 개념II. 성역할 발달1. 성차와 성정체감2. 성역할 발달에 관한 이론1) 생물학적 관점2) 정신분석적 관점3) 사회학습 이론 : 사회화 이론(1) 부모의 영향(2) 또래의 영향(3) 대중매체의 영향4) 인지발달적 관점(1) 콜버그(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2) 성도식 이론유아기 사회적 발달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