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생태유아교육 과정과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생태유아교육 과정
1. 생태유아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이념 및 교육목적
3. 교육내용 및 활동
4. 교육방법
5. 교육평가

Ⅱ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1) 바깥놀이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4) 노인 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5) 세시풍속 프로그램
6) 명상 프로그램
7) 절제, 절약 프로그램
8) 먹을거리 프로그램
9) 도시 농촌 교류 프로그램
10) 손끝놀이 프로그램
11) 몸짓놀이 프로그램
12) 생태미술 프로그램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본문내용
< 제 6장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 다양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생명나무의 꽃에 비유된다.
1) 바깥놀이 프로그램
- 대부분 유아교육기관의 계획안에는 교실에서 하는 수업이 대부분이며, 보호와 교육, 안전이라는 명목하에 교실에 가두어 바깥놀이를 제약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순수한 자연을 닮은 아이들은 바깥에서 자유롭게 뛰어놀기를 원한다. 따라서 “밖으로 밖으로” 데리고 나가려는 노력, 즉 아이들을 교실에서 해방시키려는 노력이 바로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의 출발점이다. 아이들은 바깥놀이를 통해 지식, 개념, 경험을 자유롭게 펼치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며 바깥놀이 자체가 바로 아이들의 흥미를 따라가는 교육이 될 수 있다. 바깥놀이는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사계절 내내 이어지는 활동이며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놀잇감인 자연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여러 자연물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2) 산책 프로그램
- 산책은 걷는 것 이지만 그 속에는 여러 의미가 함축되어 있고, 아이들이 온갖 자연물을 직접 보고, 만지고, 듣고, 냄새 맡을 수 있는 체험적 교육활동이다. 산택은 의도된 프로그램이 아닌 일상생활의 일부이며 날씨에 구애 받지 않고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는 자연의 신비를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일과 중 언제라도 가능하다. 산책 시간과 장소는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이 좋고 교육보다는 아이들이 직접 자연의 생명을 느끼고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책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활동을 할 수도 있기에 실내 활동과 산책의 연계도 가능한 유익한 활동이다.
참고문헌
생태유아교육 개론, 임재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유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 월간 주간 일간교육계획안
  • 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1. 선정이유21세기의 고개를 막 넘어선 지금, 많은 교육사조가 풍미했던 20세기를 되돌아보게 된다. 학습의 강조에서 ‘아동중심’ 혹은 ‘놀이중심’이란 용어가 쉴새 없이 등장 할 만큼 이제 유아교육은 마냥 부수적인 교육과정이 아니라 초등교육을 뒷받침할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놀이를 통해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자신하면서도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이 과연 아이와 놀이

  • 생태유아교육 레포트
  • 생 태 유 아 교 육ase 1< 차례 >제 1장 임재택 소개제 2장 생태유아교육의 배경제 3장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생태유아교육의 의미- 생태유아교육 VS 유아생태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제 4장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점제 5장 생태유아교육 과정제 6장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일과운영 사례제 7장 생태유아교육과 교사의 역할제 8장 향후 유아 적응제 9장 장단점 비교 분석제 10장 느낀 점제 11장 출처 및 참고문헌제 1장 임재택 소개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목 차Ⅰ. 서론 1Ⅱ. 본론 31. 유아교육의 중요성2. 유아기에 대한 인식3. 놀이와 유아교육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27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4. 생태유아교육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

  • [영유아프로그램] 영유아 활동계획안(연간~활동)
  • 교육의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아이들의 놀이를 보아왔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존의 유아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유아교육 과정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높다. 사람과 자연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세상에서 아이와 놀이와 자연을 되살리고,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찾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가 찾고 있는 목적과 부합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찾아냈는데 바로‘생태유아

  • 생태유아 프로그램
  • 생태 유아 프로그램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유아교육은 생태(Eco)와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을 결합하여 만든 용어이다.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명의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써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둔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생태유아프로그램의 발달적 배경오늘날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