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적용] 미술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미술치료의 진행과 시간, 미술치료자의 태도, 미술치료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미술치료의 적용

I. 미술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II. 미술치료의 시간

III. 미술치료의 진행

IV. 치료자의 태도
1. 수용적 태도
2. 지지적 태도
3. 그림에 대한 질문

V. 미술치료의 매체
1. 미술치료에서의 미술매체의 중요성
2. 미술치료의 재료 구분
3. 미술치료를 위한 재료 활용의 유의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의 적용

미술치료는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미술표현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미술작업을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통찰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미술치료의 목적이다. 그 대상은 유아동, 청소년, 성인은 물론이고 양로원의 노인들까지도 그들의 삶을 정리하는 데에도 미술치료가 도입될 수 있다.

1. 미술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미술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작업환경과 기본적인 재료이다. 미술작업을 위한 치료실은 그 크기를 규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적당히 법은 공간, 충분한 채광, 미술도구 등을 갖추면 된다. 물론 조용하고 비밀을 유지할 수 있으면 더욱 바람직하지만, 많은 미술치료자들은 어떠한 환경도 환자에 따라서 유용하다고 지적한다. 예컨대, 움직임이 어려운 신체장애인의 경우는 환자의 방을 방문해서 실시할 수 있고, 환자가 평안하다고 느끼는 골방에서도 가능하다.
물리적 환경에 있어서 어떤 요소들은 미술치료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집단 미술치료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물리적 간격(거리)은 미술작업 시간이나 토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술도구 또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마루에 암아 그리는 것, 이젤과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제각기 다르다.

2. 미술치료의 시간

미술치료의 시간 구성은 치료 목표나 대상, 방법에 따라서 다양하게 결정된다. 통상적으로는 주 12회 정도 실시하며, 성인의 경우는 60분에서 90분 정도이고 아동의 경우는 30분에서 60분 정도로 실시된다. 그러나 시간은 내담자의 집중력이나 성향, 그날의 상황에 따라서 조절될 수 있다. 또한 성격적으로 경직되고 강박적인 내담자의 경우는 특별히 시간제한을 두지 않고 작품의 완성시간을 기준으로 할 수도 있다. 이들의 경우, 시간에 대한 강박적 생각이 미술활동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동적이고 무절제한 내담자의 경우는 시간제한을 철저히 지키기도 한다.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아동미술치료에 대하여..
  • 미 술 치 료I. 들어가며미술치료는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오락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고 있다. 특히 미술치료가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로 표출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언어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은 큰 저항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상담자는

  • 발달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발달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발달놀이치료기법과 구조 및 치료놀이
  • 치료의 실제1. 발달놀이치료의 방법2. 발달놀이치료의 구조1) 환경2) 안고 흔들기3) 신체부위를 접촉하고 노래하기4) 안아주기, 키스하기, 말하기, 노래하기5) 제한설정6) 아동을 위한 발달놀이 책임3. 발달놀이치료의 진행과정1) 일대일 놀이치료 단계2) 집단활동 시간의 발달단계4. 치료놀이1) 치료놀이의 의의2) 치료놀이의 원리(1) 구조(2) 도전(3) 개입(4) 양육3) 치료의 기본요건(1) 치료실(2) 대상(3) 문제영역(4) 장소(5) 치료시간과 기간(6)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등의 비언어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지적 수준이 낮은 아동일 경우 점차로 성인의 지지와 원조를 줄여 가면서 다양한 매체로 독립적으로 미술작업을 선택하고 시작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을 집중시키고 체계화하는 숨은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들의 조작을 통한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다.Ⅱ. 본 론1. 미술치료의 개념1) 내면으로부터의 표현미술치료 세션은 외부적으로 보기에는 미술시간과 비슷해 보이지만 목표와 목적

  • [미술치료] 미술치료 고찰과 견해, 입장 및 전망, 과제 분석
  • 미술치료 고찰과 견해, 입장 및 전망, 과제 분석Ⅰ. 개요Ⅱ. 미술치료의 정의Ⅲ. 미술치료의 구성 요소1. 미술치료 공간2. 미술치료 환경1) 미술치료 시간2) 미술치료 재료3. 미술치료 팀 구성4. 미술치료사5. 미술치료 과정Ⅳ. 미술치료의 필요성Ⅴ. 미술표현의 발달과 치료Ⅵ. 집단미술치료1. 집단미술치료의 방법2. 진행 과정3. 치료자의 역할Ⅶ. 미술치료의 견해Ⅷ. 미술치료의 입장1. Naumburg :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2. Kramer : Art of Therap

  • [미술치료] 미술치료 고찰과 미술치료기법 및 미술치료사의 자질 분석
  • 미술치료 고찰과 미술치료기법 및 미술치료사의 자질 분석Ⅰ. 서론Ⅱ. 미술치료의 개념Ⅲ. 미술치료의 효과Ⅳ. 미술치료의 구성 요소1. 미술치료 공간2. 미술치료 환경1) 미술치료 시간2) 미술치료 재료3. 미술치료 팀 구성4. 미술치료사5. 미술치료 과정Ⅴ. 미술치료의 대상1. 자기성찰과 성장을 위한 집단2. 예방적 차원의 집단3. 치료적 차원의 집단Ⅵ. 미술치료의 장점Ⅶ. 치료로서의 미술치료Ⅷ.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되는 미술치료 기법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