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에서의 미술] 미술치료에서의 미술매체 및 작업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미술치료에서의 미술

I. 미술치료의 필수적 두 요소

II. 미술치료에서의 미술

III. 미술치료에서의 미술매체

IV. 미술치료에서의 작업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에서의 미술

I. 미술치료의 필수적 두 요소

미술치료의 필수적 요소는 다음의 두 가지를 들 수 있다(Ulman, 1961).
*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Art) +치료(Therapy)
* 미술치료(Art Therapy)=내담자의 미술작업(Art work) + 창작과정이 갖는 치료적 자극과 반응이 치료적 능력이라고 보는 치료로서의 미술이다(AATA: 미국미술치료협회, 1997; SCAP: 영국미술치료사협회, 1998).

II. 미술치료에서의 미술

미술치료는 관련된 활동의 다른 치료보다 미술재료를 사용하는 다른 영역의 접근방법과 실제로 유사하다(Rorschach, CAT 등) 미술에 대한 특정한 훈련이 없어도 별은 범위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임상심리학자, 사회복지사, 미술치료사가 임상에서 시각적 미술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된다. 미술치료의 핵심은 미술이며, 언어적 심리치료의 핵심은 언어가 중심이 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 2011,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의 매체 활용법 : 박현주, 서명옥 저, 2009, 학지사
집단미술치료 : 최선남, 김갑숙 외 2명 저, 2007, 학지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 기술) : 신승녀 저, 2015,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해준다. 대체로 이들의 의사소통은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등의 비언어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지적 수준이 낮은 아동일 경우 점차로 성인의 지지와 원조를 줄여 가면서 다양한 매체로 독립적으로 미술작업을 선

  •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대안교육 개념, 학교 부적응
  • 과정은 아이들에게 사회화과정을 줄 뿐 아니라 수동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인 모습을 심어줄 수 있다. 또한 자치회의를 통한 자기주장을 펼치는 법, 토론하는 법,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Ⅳ 결론대안교육은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잘하는 일을 수동적으로 찾는 것이 아닌 자신의 힘으로 스스로 찾을 수 있다는 것에 큰 의의를 가진다. 또한 스스로

  • 원예치료 미술치료의 실제 및 이해
  • Ⅰ. 미술치료의 실제 및 이해이 장에서는 미술치료의 개념 및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리고 매체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1.미술치료1) 미술치료의 개념미술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업, 다시 말하면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있다. 미술치료는 회화요법, 묘화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정의,이론적 배경,목표, 미술치료의 진단,HTP(집나무사람)심리검사,색채진단, 미술치료의 사례,평가,제언
  • 미술치료의 평가1. 심상 표현2. 방어 감소3. 자료의 영속성4. 공간성5.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6. 유형의 대상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미술치료에 대한 조사결과, 미술치료는 누구든지 적용가능하고 한 두 번의 짧은 치료과정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상담(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내담자가 방어적 자세나 기제를 사용하나, 미술치료는 언어보다는 그림 또는 매체를 통해 심리적 표

  • 아동관찰 개인과제 집단미술치료 가정 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 의정서 지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 미술치료프로그램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유아의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말하고자한다.첫째, 본 연구는 대상이 한정되어 있어 연구의 효과성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환경 및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대상을 표집하여 추후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어린이집의 일정과 환경적인 제약으로 인해 회기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