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매체가 갖는 의의와 특성을 설명하고 선호하는 매체를 선정하여 실례를 제시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5 / 2018.11.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술치료] 미술치료매체가 갖는 의의와 특성을 설명하고 선호하는 매체를 선정하여 실례를 제시 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치료매체가 갖는 의의

2. 미술치료매체가 갖는 특성

3. 선호하는 매체의 실례
1) 점토매체
(1) 밀가루 반죽
(2) 전분(녹말) 반죽
2) 수채화 매체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체(媒體, media)란 정보, 자료, 어떤 작용을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거나 저장하는 물체 또는 도구로 의사소통, 컴퓨터 작업, 예술, 과학 등의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사전적 개념으로 볼 때, 한 쪽에서 다른 한 쪽으로 전달한다는 것은 매체가 중간자적 위치에 있음을 의미하며 각기 떨어져 있는 두 존재자 사이의 관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나아가 미술치료에서는 표현의 재재로써의 매체의 개념에서 그 의미를 좀 더 포괄적으로 정의하면 창조과정의 결과에 있어서 예술적인 여러 형상을 산출해 낼 모든 전제로서의 소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 작품에서 재료가 지니는 효과는 그 작품을 창작하는 미적 이념이 규정하는 바에 따라 동인(動因, motif), 형태, 표현 및 그 정서적 기능 등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즉 재료의 성분과 조직, 성질 등에 관한 특성을 알고 사용함으로써 재료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논리적인 사고방식으로 미술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미술치료매체가 갖는 의의와 특성을 설명하고 선호하는 매체를 선정하여 실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국회도서관(2013). 점토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연구 현황.
박현주 외(2009). 미술치료의 매체활용법. 학지사.
한국미술치료학회(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화문화사.
이상미(2010). 점토매체 중심의 미술치료가 아동의 뇌파변화에 미치는 영향. 차의과학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대중문화] 일본의 식문화
  • 선호할 수 있는 아이템등을 개발하는데 전력투구 하고 있다. *참고자료㈎‘우리나라 배우 이연희씨가 일본 맥도날드의 광고모델로서 알려진 광고㈏‘도쿄는 문화재가 넘쳐나고 역사와 전통의 도시로 화려함이나 고층빌딩과는 거리가 먼 곳때문에 강렬하고 화려한 빨강색 보다 갈색. (간판의 색 비교) 대중문화와 패스트푸드의 발전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 사회에서 외식은 가정경제의 여유 및 미각적 즐거움에 대한 관심, 라이프스타일과 유행을

  • 성인기 학습에 영향을 주는 문제 적성 탐색 및 진로 선택 진로 선택 이론적 배경
  • 제시하기에 앞서 먼저 알아두어야 할 개념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3. 진로 상담(1) 상담의 원리1) 상담의 의미상담의 의미는 상식적 의미, 치료적 의미.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춘 의미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상담의 상식적 의미는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개인적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이를 민주적인 대화로 해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상담은 문제를 가진 사람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

  • 대중문화 그리고 문화산업
  • 매체의 전체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매체가 미디어 중독자들, 즉 정서와 인지의 모든 면에 걸쳐서 전적으로 매체에 의지하여 생활하는 이들이나 매체의 내용이 제시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는 병리적인 인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인정되고 있다. 이제까지 매체 내용의 특정한 항목들이나 유형이 대규모의 영구적인 효과를 갖고 있다고 설명하기는 어려웠다. 한편, 매체를 광범위하게 이용하고 있는 계층이면서

  • ((부모교육B형))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역사 비교논의 & 21세기 미래의 부모교육 방향
  •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들 프로그램의 적용에서 발견된 제반 문제점과 고려되어야 할 점들을 철저히 분석 연구한 후 점진적으로 이들 프로그램이 우리 사회에 토착화될 수 있는 계기 마련을 위한 종합적이며 객관적인 평가에 의한 효율성 측정과 후속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본다.Ⅳ. 결 론서구와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다른 만큼 교육적 환경도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한 영역인 부모교육도 역사적으로 다른 배경 속에서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선호한다고 해서 반드시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규범적 교육개념은 객관적인 정당화를 필요로 한다. 규범적 교육개념은 특정한 과정이나 활동들이 교육적이라고 불리는데 필요한 준거들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준거들은 선과 정의에 관한 기본적 전제들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규범적 교육개념은 보편적인 활동이나 준거를 제시하려고 한다. 따라서 사회에 따라 교육과 교육받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이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