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윤리] 교사의 가치관, 교직윤리(교직윤리의 의의와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직윤리
I. 교사의 가치관
1. 유아의 이해와 존중
2. 철저한 준법정신
II. 교직윤리
1. 교직윤리의 의의
2. 교직윤리의 성격
3. 교직윤리의 근원
- 본문내용
-
교직윤리
1. 교사의 가치관
교사의 차치의식은 건전하고 바람직하여야 한다. 교사가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는 유아의 이해와 존중, 철저한 준법정신이다.
1) 유아의 이해와 존중
인간은 인격체로서 자기 자신을 스스로 형성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을 인격체로 볼 때 교육은 직업인 양성이라는 과제만을 취급하는 활동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교육은 유아가 주체적 존재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면서 스스로 책임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의미를 지닌 인격으로 일깨워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사회적 존재인 등시에 주체적으로 결정을 하는 인격적 존재임을 깨닫고 교육에 임해야 한다. 교사는 교과지식과 교육학 이론에 대한 지식 이외에도 유아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져야 한다. 교육과 연관된 유아에 대한 이해에는 자연적 존재로서 유아와 사회적 존재로서 유아를 들 수 있다.
'자연적 존재'로서 유아는 내적으로 잠재된 법칙에 따라 성장과 발달을 진행시켜야 한다. 유아는 각각의 소질과 가능성을 갖고 태어났다. 교육은 개별적 유아가 타고난 성장가능성과 소질을 모두 최대한으로 발현시키는데 기여하여야 한다. 유아는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고려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