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능력의 발달이해와 발달단계에 따른 수학활동 내용과 지도방법 및 교사의 역할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30 / 2016.06.3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능력의 발달이해와 발달단계에 따른 수학활동 내용과 지도방법 및 교사의 역할을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능력의 발달이해

2. 영유아 수학능력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학활동 내용과 지도방법
1) 수 감각 기르기
2)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3)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4) 규칙성 이해하기
5)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3. 영유아 수학능력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수 감각 기르기
2)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3)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4) 규칙성 이해하기
5)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수학교육은 수학을 학문자체로 탐구하거나 이해하기 위한 기초과정이 아니라, 수학적 상황을 유아의 사전지식이나 경험적·직관적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반성하며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추론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문제 해결자가 되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일상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학을 즐기며 수학적 능력과 태도를 키워나가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수학능력의 발달이해와 발달단계에 따른 수학활동 내용과 지도방법 및 교사의 역할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영례(2004). 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김유정(2007). 유아수연산교육. 한국학술정보.
김영선(2002).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경희 외(2005).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4공통) 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분석정리하고 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부분설명하며 발전적 방향변화시킬 수있을 방안제시하시오0k
  • 내용이나 사회적 이슈보다는 자기 개인능력의 최대한 개발이 보다 중요시된다.이 사조에서 교사의 역할은 움직임, 스포츠, 체력 관련 학습 과제를 잘 조직하여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 목표설정, 그리고 독자적 의사 결정을 잘 하도록 유도해야한다. 그리고 자아실현 중심교사는 학생들이 자신감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스포츠 종목을 많이 사용해야한다. 이 사조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장 및 자기 나름대로의 최선에의 추구를 강

  • 영유아 교육사상
  • 내용종교 교육언어와 예술자연과학과수학프뢰벨의 교육방법 기본원리교육, 교수, 교훈은 본래적,실질적으로 발달순응적이어야 하며결코 명령적이거나 간섭적이어서는안 된다고 주장통일의 원리자기활동의 원리노작의 원리연속적인 발달의원리놀이 및 작업의원리프뢰벨의 은물(Gabe)1837년에 ‘아동이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 ’이라는 의미에서 독일어로 ‘가베’, 일본어로 ‘은물’이라는 용어로 사용 됨3차원의 세계(형체)에서 2차원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자질(3) 수업운영자로서의 자질(4) 생활지도자로서의 자질(5) 교육평가자로서의 자질(6)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3. 교사의 성품과 역할1) 교사의

  • 영유아 수학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념수학교육의 대상과 수학교육의 내용적, 방법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면, 첫째, 영유아의 독특한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보육현장 및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수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둘째,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습득된 수학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나아가 복합적 사고능력들을 가지고 영유아가 자신의 삶을 구성해 나

  • [특수아동진단및평가] 지능검사 KEDI-WISC Ⅲ와 지각-운동발달 진단 검사
  • 능력불완전한 것에서 전체를 지각하는 능력문항별 시간제한, 전문항 실시기호쓰기A 45/ B93시각-운동 협응력, 민첩성, 다기억력근육운동능력, 검사에 대한 이이해, 연필사용, 경험여부시간제한 120초 가산점수(A)미로9계획능력, 지각 구성력시각-운동 협응력제한시간 30~150초* 검사항목 및 구성 내용4. 검사 관찰 검사는 기섭이의 집, 기섭이의 방에서 실시하였다. 검사자와 기록자 두 명이 참관하였으며 아동과 상을 펴놓고 바닥에 앉아서 마주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