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영유아기 언어지도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및 문자언어(읽기, 쓰기)의 4영역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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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영유아기 언어지도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및 문자언어(읽기, 쓰기)의 4영역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 언어지도 개념
1)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1) 듣기의 개념
(2) 말하기의 개념
2) 문자언어(읽기, 쓰기)
(1) 읽기의 개념
(2) 쓰기의 개념

2. 영유아기 언어지도 방법
1) 음성언어(듣기, 말하기)지도 방법
2) 문자언어(읽기, 쓰기)지도 방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은 매일의 일상생활에서 느끼고, 바라고, 생각하고, 배우며 자란다. 언어는 바로 이런 느낌, 바람, 생각에 없어서는 안 될 도구이다. 언어는 또한 새로운 정보,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이런 점에서 언어 교육은 바로 삶의 교육이다. 유아 언어교육의 목표는 유아가 언어활동의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갖는 능동적인 언어 사용자로서 유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이에 오늘날 유아 언어교육은 모든 유아들이 다양한 언어적 경험에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이러한 노력에 있어 언어와 기술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언어지도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및 문자언어(읽기, 쓰기)의 4영역으로 구분하여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2004).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김영실 외(2004). 유아 언어교육의 연구동향. 유아교육연구.
김영실 외(2006).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노명완(1997). 말하기․듣기 교육의 개념과 탐구 과제. 국어교육연구소 학술발표회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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