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일상에서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01 / 2017.01.0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언어지도] 일상에서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의 언어발달의 과정과 특징
2. 일상에서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방법
3.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영유아의 언어발달이란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활동을 통해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다양한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언어발달을 위한 교육은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다른 영역보다 교사나 학부모에게 민감하다. 언어가 발달되지 않으면 의사소통이나 대화, 단계별 학습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은 하루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다양한 통합된 활동을 통해서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다. 결국 이것은 교사와 영유아간 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교사의 모델링을 통해 언어를 구사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의 언어발달의 과정과 특징
언어교육과 언어발달이 영유아에게 중요한 이유를 들어 보면 언어는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되며 유아기 때의 언어발달은 학령기에 배우게 될 문자 학습을 포함한 다른 다양한 과목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며, 영유아기 시기의 언어는 인지를 반영하며 인지는 언어발달로 인해 촉진되므로 영유아는 사회적인 대화를 통해 습득한 내용을 내면화 하면서 인지를 발달시키므로 언어발달은 중요하다. 그리고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급속하게 급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임을 감안할 때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체계적으로 배우게 되면 올바른 언어습관을 기를 수 있고 동시에 언어구사능력을 소유하게 되므로 언어발달과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강성화 외, 2009, p32-33).
- 참고문헌
-
1. 이경화ㆍ조순옥ㆍ김정원 외 3명(2014), 언어교육[영유아를 위한], 창지사
2. 이순형ㆍ권미경ㆍ최인화 외 4명(2010), 영유아 언어지도, ㈜교문사
3. 강성화ㆍ김경희(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4. 이순형(2005), 보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과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교수방법 중 구성주의적 접근을 적용한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 [2022 영유아발달4공통] 1.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200607)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