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매업태의 분류(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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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국 소매업태의 분류

Ⅰ. 제품 선택에 따른 구분

Ⅱ. 제품 가격에 따른 구분

Ⅲ. 운영구조에 따른 구분

Ⅳ. 시간이나 장소상의 편의에 따른 구분

본문내용
미국 소매업태의 분류

미국에는 수십 개 이상의 소매업태가 있다. 미국의 소매전문가인 Lewison교수가 그의 책 소매(Retailing)에서 열거한 것과 Ghosh교수가 그의 책 소매관리(Retail Management)에서 열거한 것들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이들에 의하면 소매업태란 영업구조나 가격전략, 판매방식 등과 같은 운영 방식미나 머천다이징전술의 차이에 따른 구분을 의미한다고 한다.
백화점이나 할인점. 창고형 점포, 전문점 등은 모두 소매업태에 의한 소매업의 분류이다. 이
러한 소매점의 업태 결정은 자신이 타겟으로 하는 고객의 특성이나 욕구에 따라 결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소매업태들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가 가능하다.

가. 제품 선택에 따른 구분

▶ 전문점 : 하나의 제품군(Product class)이나 제품 카테고리(Product category) 또는 관련된 소수의 제품군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나 제품군이나 제품 클래스 내에서는 매우 다양한 제품선택이 가능하다. 제품계열(예를 들면, 의류인 경우 바지, 스커트, 원피스)은 다양하지 않으나 브랜드나 색상, 크기, 스타일, 가격 등 제품아이템의 구색은 매우 다양하다. 전문점은 상품의 형태, 품질. 가격대의 범위, 점포의 규모, 디자인, 위치 등에서 다양한 머천다이징전략이나 운영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가 대표적인 형태로 취급하는 제품종류에 한해서는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려는 소매형태이다. 카테고리의 상품군내에서는 가격이나 모델, 스타일. 브랜드 등 중간 정도의 구색깊이를 제공하는데 우리나라의 하이마트가 이에 속한다. 미니백화점은 기존세분 시장과 신규표적고객에 대해 제품라인을 확장한 형태이다. 전문점소매업은 다양한 상품가격대를 이용할 수 있는데 가장 낮은 가격의 점포는 예전에 유행하던 1,000냥 하우스와 같은 단일가격점포(one-price retailer)에서 고가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점포까지 가능하다. 전문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가격전략은 EDLP(every day low price)와 같은 저가격 전략, 공정성과 가치를 강조하는 시장가격, 고가격전략 등이 있다. 특히 고가격전략의 경우 제품의 기능적 평가보다 제품의 이미지나 점포의 이미지에 의해 전달되는 심리적인 가치가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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