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 기업환경의 개념과 유형 및 환경분석(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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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환경

Ⅰ. 기업환경의 개념

Ⅱ. 기업환경의 유형

1. 일반환경
1) 경제적, 기술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
3) 정치, 법률적 환경
4) 국제적 환경
5) 자연환경
2. 과업환경
1) 주주
2) 노동조합
3) 소비자
4) 관계기업
5) 지역사회
6) 정부

Ⅲ. 환경분석(SWOT분석)
본문내용
기업환경

I. 기업환경의 개념

환경(environment)이란 시스템(system)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환경이란 시스템에게 영향을 주어 어떠한 방향으로 시스템의 변화를 주는 요소로 설명할 수 있다. 이를 기업의 경영환경이란 개념으로 재정의하게 되면, 조직이 성장하고 존속하기 위해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관련되는 모든 주위 여건으로 이러한 조직 환경은 정태적으로 정지된 형태의 것이 아니라 조직이 속한 장소나 시간에 따라서 변할 수 있는 동태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동태적 개념의 환경은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미래 경영환경 여건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예측하는 것이 어려운 환경불확실성(environmental uncertain)을 가지고 있다.

환경의 분류


위의 그림은 복잡성(complexity)과 동태성(dynamism)이라는 두 가지 요소에 의해 좌우되는 환경불확실성 정도 평가를 나타내고 있다. 그림에서, 복잡성이란 조직에 영향을 주는 경영환경요소들이 얼마나 서로 유사성을 갖고 있느냐를 구분시키는 요소로써, 이에 따라서 동질적(homogenous)과 이질적(heterogenous)으로 구분되며, 동태성이란 환경요소들이 얼마나 자주 변하느냐를 구분시키는 요소로써 안정적(stable) -불안정적(unstable)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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