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술혁신과 R&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발표했을 때 교수님께 냈던 자료로 통계청 등을 검색하였기 때문에 그래프 및 통계가 많이 나와 있어, 자료로 사용하실 때 참고가 많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 목차
-
Ⅰ. 연구배경
Ⅱ.기술혁신의 이론
1. 기술혁신의 개념 및 유형
2. 기술혁신의 과정
3. 기술혁신과 지배제품
4. 세계적 일류기업의 기술혁신 전략
Ⅲ. R&D투자
1. R&D투자 현황
2. 한국의 R&D 투자 실태
3. 미국의 R&D 투자 실태
4. 일본의 R&D 투자
5. EU의 R&D 투자
6. 각국 기업의 R&D 투자
7. 각 나라의 R&D 투자 경제성장 기여도
Ⅳ. 한국의 R&D 현황 분석
1. 한국의 R&D
2. 한국의 R&D 환경 분석 (SWOT분석)
Ⅴ. 앞으로의 지향 산업
부록. 과학 기술 분야 통계 자료
- 본문내용
-
Ⅰ. 연구배경
1960년대 초 경제개발에 착수한 이후 한국 산업은 60년대의 경공업시대, 70년대의 중화학공업 시대를 거쳐 80년대와 90년대에 현재의 주력산업의 기틀이 형성되었다. 그 결과 자동차, 전자, 일반기계 등 8대 주력산업은 2004년 현재 대부분의 업종이 세계 1~6위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었다 지난 30년간의 공업화에 힘입어 한국 산업의 중화학공업 비중은 1975년의 41%에서 2005년에는 85%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러한 과정이 1990년대에 들어서는 정보통신기술, 생명공학기술, 환경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졌고,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그림 1>에서 보듯이 3차 산업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한편,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한 다국적 기업들은 그동안 성장한계에 도달한 산업영역으로부터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새로운 산업 및 제품 영역으로 과감한 도전을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도전의 성공이 기술혁신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세계의 기업들은 R&D를 통해서 새로운 지배제품(dominant design)을 형성하려는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의 핵심에는 이른바 불연속 혁신(discrete innovation) 또는 급진적 혁신(radical innovation)의 실현과 세계적 일류기업을 중심으로 한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의 형성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림 2>에서 나타난 것처럼 글로벌 기업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미국이 특허를 등록을 통해서 제품을 표준화를 통해서 독점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의 기업의 성장은 특허를 통해서 지식재산권에 대한 확보가 가장 큰 관건이 되는 것이다. 이는 R&D투자 확대를 통해서 기술혁신으로 새로운 시장에 대한 독점력 행사로 이윤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농심 짜왕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짜왕 미래방향제시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