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파워와 국제경제관계 및 경제적 파워의 개념과 정의 및 근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一. 국제관계와 국가파워

1. 파워의 개념

2. 파워의 근원

3. 국제관계와 파워

4. 파워균형
1) 정면대치형 균형
2) 경쟁형 균형

二. 경제적 파워와 국제경제관계

1. 경제적 파워
1) 경제적 파워의 개념
2) 경제적 파워의 행사
3) 경제적 파워를 성공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조건

2. 경제적 파워 베이스

3. 경제적 파워의 배경으로서의 기술력

4. 경제적 파워의 사용 및 사용의지

5. 경제적 파워와 국제경제관계

6. 경제적 파워와 대외원조

三. 국가별 파워의 계측

본문내용
一. 국제관계와 국가파워

국민국가의 형태가 구체적으로 갖추어지고, 국제사회가 성립된 이래로, 한편으로는 국가간 마찰, 분쟁이 끊임없이 생겨났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에 관한 해결을 위한 협조, 조정이 진전되면서, 국제사회는 동태적으로 변화,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마찰, 분쟁 및 협조, 조정의 과정에서 국가간 제반문제는 각 국가주체들의 국가파워 및 각국가간 파워구조에 의하여 제기되고, 다루어지고, 또 해결되어 왔다.
즉 힘의 논리에 의하여, 문제가 제기 되기도 하고, 또한 논의, 해결되기도 하였다.
단지 변한 것이라고는 그 힘의 구성요소가 군사적 내지는 정치적 공간의 개념이 크게 다르다. 이와 함께 각국간 제반문제는 복잡 다양하게 제기되고,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역시 복잡 다양한 파워의 행사와 균형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국제사회에서 정치적 행등과 그에 대한 책임의 기본단위는 국가이다. 각국은
대외적으로 독립된 단위로 행동하기 위하여 주권을 가지게 되고, 대외적인 파워
를 행사하게 된다. 주권국가가 공존하고 있으며, 각 주권이 독립적으로 성립되
고, 행사되는 국제사회에서 주권국가간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
이 다름 아닌 "파워"인 셈이다. 한 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여타 행동주체를 의식
하지 않고 자국의 대내외적인 목적을 얼마만큼 추구할 수 있는가의 정도는 자
국이 가지고 있는 파워, 국력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1. 파워의 계념

국가의 파워란 무엇 인가?
일반적으로 국제관계에 있어서의 파워란 "다른 국가들로 하여금 그들이 하려
고 하지 않는 것을 하게끔 하는 능력"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국가간 마찰, 분쟁
이 생겨났을 때 이를 조장하는 능력일 수도 있고, 또한 마찰, 분쟁을 협상, 조정
을 통하여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기도 하다. 극단적으로는 국가간의 제반 문제를
제기하는 것까지도 국가파워에 포함된다. 따라서 국제관계에서 강력한 파워를
행사할 수 있는 국가란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마찰, 분쟁 내지는 교섭, 협상
을 전개시키며, 또 그들에게 이롭게 교섭, 협상, 분쟁의 산물을 차지할 수 있는
국가인 것이다. 이렇듯 파워란 의도한 효과를 보려 하는 능력으로 정의되기 때
문에, 국제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변수인 것이다.
국제관계론에서 파워는 일반적으로 군사적 능력을 의미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으로 영향력이란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즉 국가
가 단독으로 또는 복수의 국가가 협력, 결속하여 타국(단수 또는 복수)에게 어
떤 행동을 취하도록 영향력을 발휘하는 능력이 그 나라 또는 복수의 국가가 갖
는 파워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 삼성전자 스타벅스 전략적 제휴 개념 전략적 제휴 동기
  • 개념은 감성마케팅의 핵심요소로 자리잡고 있다.삼성경제연구소가 뷰티(Beauty)산업의 부상과 성공전략이라는 보고서에서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애니콜이 국내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한 요인으로 ‘기술+아름다움을 꼽았다라는 내용은 이를 충분히 설명해주고 있다. 즉, 감성적 마케팅의 핵심은 기업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고, 고객은 그 브랜드에 대해 자기만의 가치를 느끼고 Brand Loyalty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국제회의(Meeting)국제회의 산업을 유럽에서는 Conference Industry, 미주에서는 Meeting Industry 라고 부르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Multi - binion Donar 산업이라고 부를 만큼 연간 1,000 억달러가 넘는 성장발전산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회의나 전시회 등 컨벤션의 유치 및 개최는 개최지역과 관련 기업 등에 경제적․문화적․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에 세계 각 국에서는 독자적인 산업의 하나로서 육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제회의 산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경제력을 해외에 진출시켜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국제적 지위를 높이려는 속셈으로 기업진출을 장려하는 경우이다.* 다국적 기업의 경영에의 성패 여부는 ① 민족주의의 장벽을 넘어서 인물, 자금 및 정보와 같은 경영자원의 피투자 국가에의 이전 및 전수 문제, ② 현지화된 경영의 전개 문제, ③ 범세계적으로 산재한 영업거점의 초거대경영을 본사에 의한 통합ㅗ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달려있다.4. 다국적 기업의 특성

  • [노사관계] IMF당시 구조조정성공사례 -대한페인트
  • 관계없이중, 고, 대학교까지 학자금 전액 지원▷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직원을 위한 사내 무료 예식장 운영▷ 직원들의 컴퓨터 실력 향상을 위해 사내 인터넷방 설치, 운영.▷기업의 유휴자산을 직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불하하고, 기초생활용품에 대해 회사구판장의 판매가액 중 20%를 지원7. 회사와 하나가 된 노조노조는 설립 당시부터 여타 노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일반 평사원에서 대리 직급의 직원까지 직종을 초월하여 사

  • [졸업논문][호텔관광] 국제관광 진흥을 위한 컨벤션 유치 활성화에 관한 연구
  • 개념도24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 관광산업은 과거 20세기와 비교할 때, 국제회의 및 컨벤션 산업부분에서 현격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이제 국제회의와 관광산업은 일국의 관점에서 자국의 경제적 번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인적교류 및 문화교류를 촉진하고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전략산업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1세기 관광산업의 핵심전략 산업으로 명명되며 최신정보와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