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매업] 우리나라 소매관리의 발전역사와 소매점포 현황, 한국 소매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우리나라 소매업의 발전역사, 현황, 미레

Ⅰ. 우리나라 소매관리의 발전역사

Ⅱ. 우리나라 소매점포의 현황

가. 우리나라의 소매현황
나. 우리나라의 소매경쟁력이 낮은 이유

Ⅲ. 우리나라 소매의 미래

가. 대리점에서 할인점과 홈쇼핑으로
나. 과점화되는 대형소매업체
다. 미래의 소매강자는 누구인가?
본문내용
우리나라 소매업의 발전역사, 현황, 미래

I. 우리나라 소매관리의 발전역사

이조시대에는 각종 장터에서 소매가 이루어지다가, 1900년대 초반에 일본식의 각종 점포들이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다. 그때부터 재래식 백화점들이 도입되었고, 각종 포목점(현재의 의류점포)들이 개점되었다. 1945년 해방과 1950년대의 암흑기를 지나면서 소매가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 후반 대리점(예 ; 금성사대리점-현 LG가전대리점)이 도입되었고, 1960년대 말기에 자동차 직영영업소(현대자동차)가 등장하였다. 또한 1960년대 말기에 현대식으로는 최초의 백화점인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서울에 등장하였다.
1970년대 고도의 경제성장기에는 주로 국내에서 생산되던 일류브랜드나 고급제품은 거의 전부 해외로 수출되었다. 1979년에 롯데백화점 본점이 서울에 등장하였을 때 그 매장에 진열을 할 수 있는 제품은 거의 없었다. 일류브랜드는 전부 해외에 수출되는 지경이었고, 국내 판매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러자 일본백화점에서 근무했던 어느 일본인이 롯데 백화점의 개점을 총지휘하면서 그 당시 수출하던 제품에 고가의 마진을 확보해주는 조건으로 백화점 매장에 들어와서 그 제조업체들이 알아서 판매를 하도록 유도하였다. 그러자 수출업체들이 하나 둘씩 롯데백화점에 입점하였다. 수출업체들은 백화점이 고객을 유인할 만한 마케팅능력이 없을 것이라고 믿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들이 직접 백화점에 점포를 소규모로 운영하는 방식을 시도하였다. 이것이 특정매입이라는 방식이다. 백화점은 매장을 업체들에게 분할해주고, 업체들이 알아서 판매하고 판매된 대금의 일부(약 10-30% 정도)를 백화점이 가지고 나머지 대금을 업체가 가지는 방식이 된 것이다. 따라서 판매되지 않고 남은 제품도 업체가 알아서 재고를 처리하게 되므로 백화점으로서는 재고처리의 부담이 전혀 없는 형태였다. 이러한 방식은 그 후 계속되어 2000년대인 현재까지 우리나라 모든 백화점(100개가 넘는 백화점)에서 그대로 수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 편의점의 환경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 소매점은 생산자와 소비자이 원활한 연결을 하며 성장하여 왔다. 한국에 편의점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들어온 지도 벌써 20여년이 넘어간다. 과거 우리나라는 제조업 중심의 유통시스템으로 발전되어 왔고, 정부지원정책 역시 제조업 위주로 되어왔기 때문에 유통업 특히 소매업의 성장이 다른 나라에 비하여 취약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 국민소득의 급격한 증가와 소비의 급증으로 국민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고 편리한 것을

  • [정보시스템개론] Supply Chain Management & CRP
  • 관리가 하나의 중요한 산업발전 이론과 기법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1990년대 중반에 미국계 컨설팅업체와 정보업체들이 우리나라에 공급사슬관리의 개념을 소개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중반 이후에 제조업체의 운영효율화를 연구하는 생산관리 혹은 산업공학 전공의 교수, 실무전문가, 컨설턴트, 정보업체들이 제조 측면에서의 공급사슬관리 실행에 나섰다. 또한 1990년대 후반 이후로는 소매업체의 영업효율화를 연구하는 유통관리나 소매관리 전

  • 현대백화점 CS 경영
  • 발전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장비 및 포장의 표준화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 유통업의 실태이다.- 국제경쟁력의 취약소매 점포당 평균 매출은 일본의 1/5, 도매 점포당 평균 매출은 일본의 1/10로써 매우 적다. 표 주요 국가의 유통 산업 비중국가미국 일본프랑스한국GDP대비 비중15.7%11.7%15.0%9.6%고용인구 비중15.7%16.7%17.7%18.0% 표 각국 유통 산업 비교한국일본미국독일인구 만명당 점포수(개)1861275856점포당 매출

  • 갤러리아 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기업현황 갤러리아 백화점 환경 분석 갤러리아
  • 관리 (신헌 마케팅 담당이사) 가) 수도권 9개 점포별로 매출실적이 좋은 700~1500명의 우수고객에게 점장 안내서비스, 무료음료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나) 해당 고객들의 매출실적이 백화점 평균매출 신장률 보다 2배 이상 높아짐7) 고객을 회사 정책결정에 참여시키는 신개념 CRM 제도 도입 (작년부터 정착단계)가) 사은품을 위한 설문조사나 서비스 개선을 위한 품평회 등나) 각 점포별로 시행하는 이벤트도 고객들의 아이디어를 채택해 실시(

  •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
  • 미래상은 IT 산업, 금융허 브, 유통, 관광, 문화, 교육, 환경 등 7개 핵심단어로 축약됨- 서울만의 고유매력과 관광서울의 다양한 얼굴 * 국제성 : 세계 도시로서의 서울 세계적 문화도시로서 정체성제고 및 세계문화교류의 중심지 기능 수행.동북아 수도도시 공동협력마케팅의 구심체* 광역성/수도성 : 전국의 중심인 600년 도읍시 서울중앙정부, 시민단체와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의 주도적 역할*역사성/자연성/다양성/역동성역사성의 현대적 회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