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매업] 우리나라 소매관리의 발전역사와 소매점포 현황, 한국 소매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우리나라 소매업의 발전역사, 현황, 미레
Ⅰ. 우리나라 소매관리의 발전역사
Ⅱ. 우리나라 소매점포의 현황
가. 우리나라의 소매현황
나. 우리나라의 소매경쟁력이 낮은 이유
Ⅲ. 우리나라 소매의 미래
가. 대리점에서 할인점과 홈쇼핑으로
나. 과점화되는 대형소매업체
다. 미래의 소매강자는 누구인가?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소매업의 발전역사, 현황, 미래
I. 우리나라 소매관리의 발전역사
이조시대에는 각종 장터에서 소매가 이루어지다가, 1900년대 초반에 일본식의 각종 점포들이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다. 그때부터 재래식 백화점들이 도입되었고, 각종 포목점(현재의 의류점포)들이 개점되었다. 1945년 해방과 1950년대의 암흑기를 지나면서 소매가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 후반 대리점(예 ; 금성사대리점-현 LG가전대리점)이 도입되었고, 1960년대 말기에 자동차 직영영업소(현대자동차)가 등장하였다. 또한 1960년대 말기에 현대식으로는 최초의 백화점인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서울에 등장하였다.
1970년대 고도의 경제성장기에는 주로 국내에서 생산되던 일류브랜드나 고급제품은 거의 전부 해외로 수출되었다. 1979년에 롯데백화점 본점이 서울에 등장하였을 때 그 매장에 진열을 할 수 있는 제품은 거의 없었다. 일류브랜드는 전부 해외에 수출되는 지경이었고, 국내 판매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러자 일본백화점에서 근무했던 어느 일본인이 롯데 백화점의 개점을 총지휘하면서 그 당시 수출하던 제품에 고가의 마진을 확보해주는 조건으로 백화점 매장에 들어와서 그 제조업체들이 알아서 판매를 하도록 유도하였다. 그러자 수출업체들이 하나 둘씩 롯데백화점에 입점하였다. 수출업체들은 백화점이 고객을 유인할 만한 마케팅능력이 없을 것이라고 믿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들이 직접 백화점에 점포를 소규모로 운영하는 방식을 시도하였다. 이것이 특정매입이라는 방식이다. 백화점은 매장을 업체들에게 분할해주고, 업체들이 알아서 판매하고 판매된 대금의 일부(약 10-30% 정도)를 백화점이 가지고 나머지 대금을 업체가 가지는 방식이 된 것이다. 따라서 판매되지 않고 남은 제품도 업체가 알아서 재고를 처리하게 되므로 백화점으로서는 재고처리의 부담이 전혀 없는 형태였다. 이러한 방식은 그 후 계속되어 2000년대인 현재까지 우리나라 모든 백화점(100개가 넘는 백화점)에서 그대로 수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