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성장전략]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전략 및 성장전략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소기업의 성장전략

Ⅰ.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1. 기업성장의 개념
2.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1) 설립단계
2) 존속단계
3) 성공단계
4) 도약단계
5) 성숙단계
6) 쇠퇴 및 변혁단계

Ⅱ. 성장전략의 이해

1. 기업계열화전략
2. 고도화전략
3. 다각화전략
4. 이업종교류전략
5. 사업전환전략
6. 인수, 합병전략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성장전략

1.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1) 기업성장의 개념

기업의 계속적인 성장(growth)을 유지하는 것은 경영자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이다. 사람들은 보통 기업의 성장이 기업규모의 확대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만일 기업의 규모를 종업원 수나 매출액 또는 생산능력 등의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한다면 그것은 성장 그 자체라기보다는 오히려 성장의 결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사실 경영학에서 기업성장에 대하여 명확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기업의 성장형태는 외부환경의 변화와 차이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현재 신속히 성장하는 산업과 이미 성숙단계에 들어선 산업, 그리고 매우 번영하고 있는 경제와 쇠퇴하고 있는 경제 등과 같은 서로 다른 환경 하에서 기업의 성장을 똑같은 기준으로 사용하여 일률적으로 측정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성장을 "하나의 기업조직이 현재 직면해 있는 환경 속에서 생존과 번영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지라고 비교적으로 추상적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한 정의에 따르면 경쟁이 격렬하고 빠르게 변하는 환경 속에서 원래의 '시장지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기업은 성장하는 기업으로 볼 수 있다.

2)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제품의 수명주기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기업도 태동하여 성장하는 과정에서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된다. 기업의 성장단계를 규정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의 기준이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기업이 창업하여 성장하는 과정 중 유사한 시점에서 공통적으로 겪게 되는 문제점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것을 기준으로 기업의 성장단계를 구분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벤처기업 자금지원][벤처기업 사업계획서][벤처기업 창업][벤처기업 성장단계]벤처기업 자금지원, 벤처기업 확인, 벤처기업 사업계획서, 벤처기업 창업, 벤처기업 성장단계, 벤처기업 육성 분석
  • 기업◦산업자원부가 고시한 ꡔ첨단기술 및 제품의 범위ꡕ 또는 ꡔ자본재산업전략품목ꡕ에 해당하는 품목을 생산하는 기업◦중소기업청 선정 유망선진기술기업 또는 기술경쟁력우수기업◦정보통신부 선정 유망중소정보통신기업◦정부 또는 유관기관으로부터 우수기술 및 품질을 인증 받는 기업(EM, NT, KT, IT마크 등)◦ꡔ조세특례제한법ꡕ시행령에서정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의 범위 해당기업 ◦기타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잠재력이 있다고 인

  • [창업기업][창업기업 세무상식][창업기업 기업가정신]창업기업의 분류, 창업기업의 환경, 창업기업의 법인설립, 창업기업의 아이템선정단계, 창업기업의 사업자등록신청, 창업기업 세무상식, 창업기업 기업가정신
  • 기업에 기술과 상표를 공여하고 핵심부품과 생산설비의 수출 및 로열티 수입으로 핵심기술의 축적에 재투자하는 체제로 이행될 것이다. 가전제품의 디자인, 경구개발을 확대하고, 특허권을 보유한 첨단기술분야의 벤처기업을 인수하는 등 원천기술의 획득을 위한 해외투자도 활발할 것이다.전술한 전자산업은 멀티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여 핵심역량을 축적하고 있다. 전자산업의 성장을 주도해온 가전제품과 컴퓨터가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하

  •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하여
  • 성장해왔는데 이는 정부, 공공부문, 사부문과 민간사회들의 관계가 여러 개발을 거쳐왔기 때문이다. 사기업부문은 점차적으로 주요경제주체로서의 공공부문의 위치를 차지하고 대신해왔다. 대부분의 이집트 중소기업은 대주주인 개인이 경영을 하고 있으며, 충분한 수준의 전문적인 훈련이 결여되어 있다. 이러한 중소기업들은 잘 짜여진 CSR전략이 없으며, 이들의 사회적인 계획은 그날 그날의 상황과 활동에 좌우되며, 대부분이 사상적이고 종교적인

  • [벤처기업과창업] 벤처기업과 창업에 관한 고찰
  • 벤처기업과 창업에 관한 고찰Ⅰ. 개요Ⅱ. 창업의 정의Ⅲ. 창업유형Ⅳ. 창업과 세무1. 사업계획수립단계2. 법인설립등기단계(법인에 한함) 3. 기업경영단계 Ⅴ. 창업중소 및 벤처기업에 대한 조세특례1. 개요2. 지원대상3. 세액감면 내용1) 소득세 또는 법인세 감면2) 등록세 감면3) 취득세 감면4)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감면5) 인지세 면제6) 농어촌특별세의 비과세Ⅵ. 벤처기업관련 주요지원제도 및 혜택Ⅶ. 벤처기업에 대한 조세지원제도1. 지

  • 대기업과 중소기업 비교
  • 중소기업 정책은 경제 개발전략에 기초를 두고 있다. 60년대 초에는 경제개발계획의 초기 단계로 대기업중심의 공업화 정 책과 수출지향 산업정책으로 중소기업 육성정책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졌다. 70년대에는 중화학 공업정책과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면서 조립공업의 기반구축에 비중을 두어오다가 70년대 후반에 부품 및 소재산업에 중소기업의 참여가 늘어나게 되었다. 8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 동안 고도성장과정에서 대기업위주의 경제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