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의 개념 및 기준과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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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시장세분화

Ⅰ. 시장세분화의 개념

1. 시장의 개념
2. 시장세분화의 개념
1) 측정가능성
2) 접근가능성
3) 실질성
4) 집행력

Ⅱ. 시장세분화의 기준과 변수

1. 인구통계적 세분화
2. 지리적 세분화
3. 심리분석적 세분화
4. 행위적 세분화

본문내용
시장세분화

I. 시장세분화의 개념

1. 시장의 개념

시장(market)이라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때로는 매매의 중심무대로서 상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특정한 장소라는 말로 이해되며, 때로는 "다이아몬드 시장이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의 경우처럼 특정 상품의 수요와 공급 간의 관계에서 상품과 화폐가 교환되는 장소의 의미로 이해되며, 때로는 어떤 것을 판매하는 행위를 '시장' 의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공급자인 기업(조직)의 입장에서 전개되는 마케팅은 '시장'의 개념을 기업과 화폐를 교환하는 상대방인 '수요자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미국마케팅학회(AMA)에서는 시장을 "구매자나 판매자가 상품 및 서비스의 이전이 이루어지도록 의사결정하는 제 조건(conditions)의 총체로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잠재구매자의 총수요"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마케팅에서의 시장의 개념을 좀 더 구체화하여 어떤 제품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제품을 구매할 능력(ability)과 구매의사(willing-ness) 및 권한(authority)을 가지고 있는 개인이나 조직의 집합체로 규정하고자 한다. 여기서, 수요자인 사람들(수요자)의 집합체로서의 시장은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 구매욕구 : 사람들은 특정한 제품에 대한 구매욕구나 필요성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은 집합체는 시장이 되지 못한다.
▶ 구매능력 : 집합체로서의 사람들은 특정한 제품을 구매할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구매할 능력은 교환상황에서 거래될 수 있는 화폐나 재화, 용역 등의 제 자원으로 이루어지며, 그들의 경제적인 구매력(buying power)을 나타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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