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를 발달이론에 근거로 하여 찬성 반대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2 / 2016.05.0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발달]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를 발달이론에 근거로 하여 찬성 반대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
2.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를 발달이론에 근거로 하여 찬성 반대의 입장
1) 발달론적 관점
2) 사회심리문화적 관점
3) 생태체계적 관점
4) 나의 의견 - 생태체계적 관점
3.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 예방 및 개선방안
1) 신고체계의 확립
2) 가정개입의 활성화
3) 다양한 치료의 병행
4)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발달론적 관점은 아동 자신의 발달적 특성에 기인하여 아동학대가 발생한다고 본다. 이 관점에서 강조하는 것은 아동학대의 원인을 부모의 병리적 특성으로 보지 않고 아동 자신의 특성으로 보는 것이다. 즉, 아동이 유전적으로 형성된 신체적, 행동적 특성에 의해 아동학대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는 아동학대를 유발하는 아동의 특성으로 미숙아, 기형아, 지적장애아동, 미혼모 아동, 기질적으로 예민한 아동, 부모가 원치 않는 성별의 아동 등이 있다고 보았다. 이처럼 아동학대를 발달론적 관점은 아동의 특성에서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있지만 아동과 가족을 둘러싼 사회 환경의 영향과 애착관계의 형성이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를 발달이론에 근거로 하여 찬성 반대의 입장을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박인전(2006). 아동복지론. 교문사.
김정래(2002). 아동권리향연. 교육과학사.
공계순 외(2007). 아동복지론. 학지사.
박명숙(2002). 아동학대서비스에서 관련기관들간의 연계성에 관한 논의. 한국아동복지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