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자아정체감의 영역, 자아정체감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목차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I. 자아정체감의 형성
II.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영역
III.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참고문헌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I. 자아정체감의 형성
자아정체감의 기초가 인생의 초기에 이미 형성되어 일생동안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업이라 할지라도 자아정체감의 형성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자아정체감 형성에서 청소년기가 다른 어느 시기보다도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는 이 시기에 신체적 심리적 성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며,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신체적으로는 성인에 가깝지만, 정서적 경제적으로는 부모에게 의존하는 주변인(marginal man)이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자기가 누구인지, 자기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기이며, 미래에 자기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하고 탐색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내적 외적 상황들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청소년에게 중요한 질문은 나는 누구인가?이다. 이런 질문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숙고와 자각을 통하여 자아정체감을 찾기 위한 노력의 징표이다. 청소년은 이러한 자문자답 과정을 통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자아정체감 형성의 주요한 쟁점은 직업의 선택, 신뢰성과 일상적 생활에 근거한 가치의 적용, 만족스런 성적 정체감의 발달 등이다. 자아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을 경험하며, 개별성은 가치나 동기 또는 관심을 어느 정도 다른 사람과 공유하더라도 자신은 타인과 다르다는 인식, 즉 자신은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인식이다. 총체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계속성은 시간이 경과해도 자신은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 즉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는 같은 사람이다라는 인식이다.
자아정체감의 이러한 세 가지 요소 때문에 자아정체감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형성한 사람을 만나게 되면 우리는 편안하고 안정되고, 분명한 느낌을 받게 된다. 이와 반대로 성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아정체감을 아직 형성하지 못한 사람은 주위 사람들에게 불안감과 걱정스러움, 예측 불가능함, 미성숙함 등을 느끼게 해준다.
II.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영역
에릭슨(Erikson)은 자아정체감에 대해서 정체감 형성과 정체감 혼미로 구분하였다. 마르시아(Marcia, 1980)는 Erikson의 정체감 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청소년의 직업선택, 종교 및 정치이념에 대한 위기(crisis)와 수행(commitment)의 경험 여부를 조사하여 정체감의 상태를 정체감 유예, 정체감 유실, 정체감 혼미 및 정체감 성취의 4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여기에서 위기는 청소년이 의미 있는 대안들 사이에서 선택하고 있는 정체감 발달의 시기이며, 수행은 청소년이 수행할 개인적인 투자를 나타내는 정체감 발달의 부분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