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자연탐구 영역 중 1 성격 2 목표 3 내용의 범주 4 내용범주별 내용 및 지도원리로 구분하여 요약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2.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3.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의 범주
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2) 수학적 탐구하기
3) 과학적 탐구하기

4.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범주별 내용 및 지도원리
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활동
(1)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2) 탐구과정 즐기기
(3) 탐구기술 활용하기
2) 수학적 탐구하기
(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2)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3) 기초적인 측정하기
(4) 규칙성 이해하기
(5)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3) 과학적 탐구하기
(1)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2)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3) 자연현상 알아보기
(4)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연탐구 영역의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에서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의 체계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또래나 교사에게 물어보거나 자신이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탐구과정 즐기기의 체계는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관찰, 분류, 예측, 실험 등)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즐기기와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탐구기술 활용하기의 체계는 유아가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등의 방법을 활용해 보기와 비교, 분류, 측정,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연탐구 영역 중 1. 성격 2. 목표 3. 내용의 범주 4. 내용범주별 내용 및 지도원리로 구분하여 요약 정리해 보겠다.

Ⅱ. 본론

1.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자연탐구 영역은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여러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과학적 기초 소양을 기른다. 자연탐구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해소하기 위해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현상이나 문제해결을 통해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
교육과학기술부(2012). 5세 누리과정 해설서. 한국 시각장애인 연합회.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한국 시각 장애인연합회.
교육인적자원부(2002). 유아를 위한 자연체험 활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기독교 관점에서의 유아 미디어 교육
  • 목 차Ⅰ. 미디어 교육의 개념 1. 미디어 교육의 개념 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3. 미디어 매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Ⅱ. 미디어 교육의 목표, 내용 1. 미디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2. 미디어교육 과정의 분류 Ⅲ. 미디어 교육의 방법 Ⅳ. 미디어 교육의 교사 역할 Ⅴ. 미디어 교육의 평가 Ⅵ. 미디어 교육의 기독교적 관점 1.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미디어와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2. 기독교적으로 TV광고 바로 보기 3. 기독교적으로 만화영화보기 4.

  • 서비스에 대하여
  • 및 세계에서 그중요성이 증가하는 서비스산업의 엄청난 성장에 힘입어 발전했왔다. 표 1-1와 표1-2에서 본바와 같이 전체산업종사장중 서비스종사자의 비중을 살펴보더라도 타산업의 종사자보다도 훨씬 높으며 타 산업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사회간접자본을 포함하는 서비스분야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 1993년에 발표된 25가지의 유망직종이란 연구보고서를 보면 정보기술, 교육, 건강, 경영, 벤처비즈니스 등 다섯 범주에 속하는 25개 유망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전이.통합.변형.분리(대조분석가설의 난이도) 자음분류표(4-1) 모음분류표*자음중 유성음(울림소리:비음.유음)나라마음ㄴㄹㅁㅇ): ㄹ(유음)받침: 가느다란물방울 ㄱㄴㄷㄹ ㅁㅂㅇ. 주차1교시2교시9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0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1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2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3 내용생각평

  • 사회복지조사론 전단원 중요핵심 요약 총정리 사회복지사1급시험준비(55페이지)
  • 사회복지조사론1.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2. 사회복지와 조사연구방법3. 조사연구의 기초문제와 가설의 형성4. 조사연구의 과정 및 조사연구의 유형5. 측정과 척도6. 조사설계와 실험조사연구의 기본 개념7. 실험조사연구8. 단일사례연구9. 자료수집과 설문조사연구10. 표집(표본추출)11. 표집(표본추출)의 유형12.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조사13. 내용분석과 질적 연구방법론1.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1) 일상적 경험을 통한 개인적 탐구의 오류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정리(중간고사, 기말고사)
  • 3. 루소1) 개화사상을 통해 아동의 발달과정과 발달특징에 기초한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2) 유아기에 가능한 감각적경험의 제공을 중요시해야 함4. 페스탈로치1) 현대적 교수 학습원리에 해당하는 새교육방법을 최초로 창안함2) 직관의 원리가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자연대상물 중심의 실물교육을 통해 감각능력을 기를수 있다는 것5. 프뢰벨1)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창설, 유치원의 주요 교육 내용인 은물과 작업을 창안함2) 자기활동의 원리를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