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자연탐구 영역 중 1 성격 2 목표 3 내용의 범주 4 내용범주별 내용 및 지도원리로 구분하여 요약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2.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3.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의 범주
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2) 수학적 탐구하기
3) 과학적 탐구하기
4.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범주별 내용 및 지도원리
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활동
(1)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2) 탐구과정 즐기기
(3) 탐구기술 활용하기
2) 수학적 탐구하기
(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2)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3) 기초적인 측정하기
(4) 규칙성 이해하기
(5)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3) 과학적 탐구하기
(1)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2)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3) 자연현상 알아보기
(4)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연탐구 영역의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에서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의 체계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또래나 교사에게 물어보거나 자신이 스스로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탐구과정 즐기기의 체계는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관찰, 분류, 예측, 실험 등)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즐기기와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탐구기술 활용하기의 체계는 유아가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등의 방법을 활용해 보기와 비교, 분류, 측정,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연탐구 영역 중 1. 성격 2. 목표 3. 내용의 범주 4. 내용범주별 내용 및 지도원리로 구분하여 요약 정리해 보겠다.
Ⅱ. 본론
1.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자연탐구 영역은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여러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과학적 기초 소양을 기른다. 자연탐구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해소하기 위해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현상이나 문제해결을 통해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
교육과학기술부(2012). 5세 누리과정 해설서. 한국 시각장애인 연합회.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한국 시각 장애인연합회.
교육인적자원부(2002). 유아를 위한 자연체험 활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