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사회교육3A][출처표기] 1.‘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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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에게 ‘인권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 ‘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전체 활동의 요약과 활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 그리고 교육활동 1가지의 세부내용)과 진행과정
3. ‘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3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에게 ‘인권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인권’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 ‘인권’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 ‘인권’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3장 정도 더 많이 작성하였으므로 과제물 참고하시기에 편리하실겁니다.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으며 인용 및 참고한 문헌은 본문내용 [단락 끝단에 '각주'처리] 에 출처표기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권’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1) 인권의 개요
       ① 인권의 개념
       ② 유아인권의 개념
    2)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① 인권교육의 목적
       ② 유아를 위한 목적
       ③ 누리과정의 인권교육의 목적
  2. ‘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1)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
       ① 인권교육 내용의 범주
       ② 범주별 세부 내용
    2) 진행과정
  3. ‘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1) 유아인권 교육활동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
       ① 교사의 역할
       ② 교수학습 방법
    2) 유아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① 평가의 의의
       ② 평가 방법
       ③ 평가 방향과 유형
       ④ 평가 채점 기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 인권교육은 유아의 정체성을 찾아주고 미래에 대한 적극적인 자기 전망을 갖도록 도와주는 교육으로 유아 인권교육의 목적은 유아로 하여금 인권이 무엇인지 알게 해서 자신의 권리뿐만 아니라 타인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고자 하는 것이다. 유아 인권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유치원 시기가 도덕적 가치 판단이나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인식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유아기부터 아동기까지의 시기는 구체적인 인권 문제에 대하여 그 관심을 가지고 인권에 대한 태도를 기르는데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자신의 존엄성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존중을 통해 인권을 이해할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이고,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은 유아가 자신의 권리를 온전하게 보호하고 증진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권리도 똑같이 존중하는 태도 및 행동을 함양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며 현대 교육에서도 절실히 요청되는 교육과정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인권’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1) 인권의 개요

① 인권의 개념
‘인권’이라는 용어는 Thomas Paine의 저서 ‘인간의 권리(Rights of Man, 1791)'에서 처음 쓰였으며, 이것은 프랑스 인권선언 원문에 나타난 ’자연권(droit natural)'에 대한 번역이었다. 따라서 인권의 개념은 인간에게 태어날 때부터 여겨지는 절대권으로서 자연권에 그 유래를 두고 있다. 자연권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갖는 생득적 권리이며, 이는 초 국가성, 불가침성, 불가양도성의 항구적 특징을 갖는다. 이렇듯 일반적으로 인권(Human Rights)을 인간으로서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천부적인 권리로 인식한다. 모든 사람은 성별, 인종, 종교, 연령, 사회적 지위, 경제적인 부 등에 상관없이 단지 인간이기 때문에 인권을 갖고 이를 행사해야 한다.
인권의 개념은 근대 이후부터 발전되어 갔으며, 3단계의 과정을 거쳐 발전되었다. 첫 번째는 소극적 권리로서 세계인권선언의 제 2조부터 제21조에 걸쳐 규정된 시민, 정치적 권리를 의미하고, 두 번째 개념은 적극적 권리로서 세계인권선언의 제 22조부터 제 27조까지 규정된 경제ㆍ사회ㆍ문화적 권리를 의미하며, 세 번째 개념은 집합적 권리로서 아직 형성단계에 있는 개념으로 세계인권선언의 제 28조에 언급되어있다. 즉, 권리와 자유가 완전하게 보장되는 사회ㆍ국제 질서에 대한 자격을 집합적으로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김안나, 2014, p7). 따라서 인권의 개념은 억압에 저항하는 소극적 단계에서 출발하여 욕구가 충족되고 자원의 생산과 분배에서의 평등한 권리 등 적극적 단계로 발전되어 왔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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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1)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

① 인권교육 내용의 범주
국내의 유아교육은 권리보다는 의무와 책임에 관련되는 내용이 인권교육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의무와 책임을 별도로 두는 경우 각각의 의무와 책임이 어떤 권리와 관련이 되는지 탐색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의무나 책임의 개념이 주로 다른 덕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을 감안하여, 유아 인권교육의 범주별 하위개념에서 그 내용들을 살펴볼 수 있다.

② 범주별 세부 내용
문용린(2003)에 따르면, 유아 자신의 인권을 보호하고 타인의 인권을 존중할 줄 아는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목표로 인권과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의식, 인권 보호에 대한 태도, 타인의 권리 존중 태도, 자유권적 측면에서의 인권, 생존권 측면으로서의 인권의 초보적 수준에서의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김숙자와 김현정(2010)은 유아 인권교육의 유형을 기본적 권리, 평등의 권리, 자유의 권리, 경제적 권리, 정치적 권리, 사회적 권리로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진설현, 2017, p12-p13).
참고문헌
?도서문헌
1. 김희태ㆍ김경희(2016), 유아사회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용숙(2018), 유아 교육과정, 양서원
3. 윤기영(2008), 유아사회교육 (현장교사들이 풀어 쓴), 양서원

?학술논문
4. 진설현(2017), 유아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태도 및 인성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5. 유미숙(2017), 유아인권교육을 위한 누리과정 만 5세 교사용지도서 활동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6. 김안나(2014), 3-5세 누리과정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인권 관련 교육내용 분석,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7. 조주랑(2010), 국가고시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 인권 관련 교육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8. 이미숙(2010), 영유아 인권 및 인권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관련기관 인터넷 사이트
9. 국가인권위원회, www.humanrights.go.kr
10. 교육부, 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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