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언어적 모델로서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3가지 이상을 제시하고 중요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1 / 2016.03.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발달] 언어적 모델로서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3가지 이상을 제시하고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본인의 견해를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2. 언어적 모델로서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1) 언어적 상호작용
2) 동기유발
3) 교실 환경구성
4) 놀이를 통한 언어교육

3. 유아들의 언어발달 있어 중요한 교사의 역할
1) 모델로서의 교사
2) 제공자로서의 교사
3)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언어발달과 관련하여 유아에게 있어 가정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가장 중요한 상대는 교사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는 어머니가 사용하는 언어와는 다른 형태로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유아들은 발달적 특성상 교사들의 지시나 지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유아교사에 의한 언어지원 환경은 유아의 언어획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은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을 통하여서도 지지될 수 있다.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 영향을 받은 연구들은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가진 힘(power)과 전문적 기술이 유아들에게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문제를 동일시하고 해결하도록 이끌며, 문제해결과정에서 교사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돕는다고 보고한다. 즉, 유아의 언어가 발달되는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적 모델로서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3가지 이상을 제시하고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본인의 견해
참고문헌
이영자(2004).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서울: 양서원.
한유미외(2006).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박홍자 외(2001). 유아언어교육. 동문사.
주영희(2001).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5장 번역 - Chapter 5 - Orchestrating Play - Interaction with Children
  • 유아들과 상호작용 하는가에 달려있다. 이 역할의 가장 중요한 면은 유아의 놀이를 향해 교사가 지속하고 있는 교사의 태도이다. 놀이의 주제와 활동 안에서 개인적, 물리적 변화에 대한 교사의 존중은 쾌활함과 유머에 관한 그들 자신의 성향에 대한 촉진과 함께 필수적인 것이다(Bergen, 2002; Cooney, 2004; Lancy, 2002).Ⅰ. PLAY AND SCAFFOLDING “scaffolding(비계설정)이란 개념은 유아의 이른 언어에 공을 들이고 지지하는 성인의 방식을 연구한 연구자들에 의해 발

  • 유아기 언어발달
  • 유아기 언어발달Ⅰ. 서론유아기는 3세에서 5세까지로, 이 시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며, 유아기 동안 뇌의 성장은 유아로 하여금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게 해 준다. 이 시기에 습득하게 되는 언어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때 언어는 상징적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모든 발달을 돕는데 매개체가 된다. 특히 유아의 인지 발달에서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P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이상의 유아가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에서 비롯한다. 주제탐구 표현활동은 유아 또는 교사에 의해 제안된 주제와 관련된 여러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발견하고자 하는 주도적이며 의도적 활동이며,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여러 학습 영역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장을 유아에게 제공한다.나.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연구원개방주의에서는 교육의 내용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한다.또한 전통적

  • [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에 관한 고찰
  • 수 있는 점, 가족간의 유대 및 자체 기능 강화를 통한 장애 자녀의 인지 및 정서적 교육재활 가능성을 부여해 주는 것, 인지능력 발달과 연계된 언어적 교육재활에 대한 부모역할과 기능 습득의 기회를 증가시키는 점, 장애 자녀의 인지 및 정서 발달정도에 맞는 가정교육 환경조성과 자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부모의 교사적 기능향상 등을 가능케 해 준다는 점등에서 장애인 교육재활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말하자면 장애아동의 직업재활이나 사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교사의 질적 향상문제와 보육교사 처우개선 등 사회 환경 개선 문제를 포괄하는 보육인력관련 문제점과개선방안에 대해 자세히 논해보고자 한다.❑ 역사 (제도)1997년도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은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 1급의 경우 전문대학 또는 이와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졸업한 자거나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가진 자로서 영유아 보육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일정한 보수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이다.한편 보육교사 2급의 경우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