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학 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심리학][심리학이론][분트][에릭슨][프로이드]심리학의 정의, 발달, 심리학의 필요성, 관점, 적용 분야와 Wundt(분트)의 일반심리학 이론, 에릭슨의 심리학 이론, 프로이드의 심리학 이론 및 심리학 연구 방법 분석
- 교육심리학 프로이트 에릭슨 콜버그의 심리학 이론
-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준비 - 발달놀이치료 원리 및 대화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영아발달] 실제 영아를 한명 선정하여 기초적인 정보를 기록하고 신체, 정서, 언어발달 등을 관찰한 후 발달심리학 이론
- 목차
-
1. 서론 ----------- 2
2. Erikson의 생애와 업적 --------3
3.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4
4. 인간의 여덟가지 시기 -----5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 (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 (지혜)
5.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9
6.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10
7. 에릭슨 이론의 성경적 비판 -------10
1)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
2) 사람은 죄로 인하여 타락하였다.
3) 사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구원받는다.
8. 결론 ---------------13
<참고자료> ----------14
- 본문내용
-
청소년이란 누구인가? 그리고 청소년기는 인생의 시기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청소년은 부모에게 많은 것을 의존하는 아동도, 경제적ㆍ심리적으로 완전히 독립된 성인도 아닌 과도기에 있다. 청소년기의 이러한 과도기적 특성이 오히려 개인의 인생에서 청년기가 갖는 전환기적 중요성을 대변한다.
청소년(혹은 청년)을 의미하는 ‘adolescence'의 원래 의미는 ’성장한다‘로서 청년기가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커다란 발달이 이루어지는 전환의 시기로서 인생의 독특한 시기임을 시사한다. 현대 청년 심리학.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학문사. p : 14
에릭 에릭슨(Erick Erickson)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이어지는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했다. 에릭슨은 각 단계마다 고유한 특징과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있고 이 과제를 잘 해결해야만 다음 단계로 잘 진행해 나가며 건전한 성숙을 이룬다고 하였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모든 단계가 나름대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으나, 우리는 에릭슨이 다섯 번째 단계인 '청소년기'를 다른 단계보다 특히 강조했음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청소년기가 강조되는 이유는 이 시기가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생항로를 개척하기 위한 자아를 확립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인생의 목적으로 삼을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또한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행위기준인 가치관과 세계관을 설정하기도 하며, 미래를 위해서 어떤 것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준비하기도 하는 시기이다. 나중에 더 정교화되고 모서리를 다듬어가게 되지만 이 시기에 정신적인 성숙의 틀이 일단 완성된다. 이러한 모든 것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 우리는 확고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었다고 본다.
- 참고문헌
-
1. Charles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Ⅱ. (Grand Rapids : Wm. B. Eerdmans Publishing Co., 1940)
2. 황규명. 성경적 상담학 개론
3.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4.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5. Erik H.Erikson 저, 윤진김인경 옮김.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6. 김순혜. 현대 아동상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