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 아동의 도덕성발달(도덕성발달이론 - 학습이론, 인지이론, 정신분석이론), 아동의 양심의 발달, 아동훈육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아동의 도덕성 발달
1. 학습이론
2. 인지이론
3. 정신분석이론

II. 양심의 발달

III. 아동 훈육에 관한 연구

본문내용
I. 아동의 도덕성 발달

아동기 동안 어린이의 관심은 자기행동의 한계 그리고 기준으로 향하게 된다. 적절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 자신의 내부에서 생긴다고는 느끼지 않으며, 또 부모의 기대를 외적 세계의 요구로서 지각한다.
아동기를 통하여 기준과 한계가 어린이의 자아개념의 일부로 된다. 그것들은 더 이상 외적 세계의 제요소로서 지각되는 일은 없게 되고, 그 대신에 그 어린이의 세계관의 통합된 요소가 된다.
부모가 갖는 가치나 기준이 서서히 내재화된다는 사실은 초기의 도덕성의 발달을 시사하고 있다. 예컨대 3세의 남자어린이가 막대기로 개를 때리는 것을 즐거워하고 있다고 하자. 그가 이러한 공격을 하고 있을 때 어머니는 꾸중을 할 것이다. 어머니는 그 애에게 '멈추라'고 하고 개를 때리는 것은 잔혹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어머니의 벌이 그렇게 심하지 않다면 개를 때리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몇 번이라도 어린이에게 생각나게 해 주어야만 할 것이다. 어린이는 이러한 기준을 내재화해 감에 따라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한 내적 통제를 경험하기 시작한다. 양지에 평화롭게 누워 있는 개를 때리는 것은 나쁘다는 생각에 의해 간섭을 받게 된다. 만일 기준이 내재화되어 있다면 그때의 긴장감에 의하여 개를 때리는 일을 멈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대변은 약 13~15개월 정도가 되어야 가리기 시작하며, 소변은 20개월이 지나야 가릴 수 있다. 2. 인지발달인지(cognition)란 감각을 통해 사물을 지각하고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생각해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즉, 세상을 이해하고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지활동에는 지각, 사고, 기억, 학습, 언어 등이 포함된다.1) 지각발달지각(perception)은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자극을 해석하고 조직하는 과정으로,

  • 도덕성의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도덕성의 형성 및 발달 과정 교육방법 설명, 주요 개념 및 이론적 견해 서술
  • 인지적 성숙을 이룰 때까지는 도덕적 판단을 할 수가 없다. 또한 도덕적 행동은 특정한 사회집단의 도덕적 규범에 일치하는 행동으로써, 그 문화권 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익숙해져 있고, 또 그들이 따르리라고 기대되는 행동규범에 의해서 지배되는 행동인 만큼, 유아들이 집단의 모든 규범을 알고 있으리라고 기대하는 것도 어렵다.도덕성 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크게 정신분석학,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적 관점의 비교정리1) 학습이론2) 인지이론3) 정신분석 이론3.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3) 제3수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교육3) 도덕지능2. 도덕성 발달 이론1) 사회학습이론2) 정신분석학적 관점3) 인지발달이론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이론의 특징과 비평3)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5.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

  • [교육] 피아제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인지발달이론의 관점․피아제와 콜버그는 인지적-정의적 도덕성을 다루었다.→ 사람들마다 도덕적 문제의 이해와 판단에 적용하는 인지적 틀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 인지적 틀의 성숙이 도덕발달의 핵심임을 강조→ 구체적인 가치관이나 의견보다는 도덕적 문제에 관하여 사고하는 방식을 강조즉, 아동은 인지적으로 성숙해짐에 따라 도덕적 문제를 개념화하고 판단하는 인지적 틀이 발달 점차 성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