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불교의 아동발달관(인간발달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불교의 아동발달관(인간발달관)

I. 발달의 요인

II. 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태외기

III.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IV. 부모자녀관계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불교의 아동발달관(인간발달관)

한국 문화를 이끌어 온 중요한 사상 가운데 하나인 불교의 인간발달관을 보면, 불교에서 아동은 주체적인격체라는 점에서 성인과 동일시하였다. 아동은 스스로 독자적 존재로서의 우주관과 진리관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수행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업(業)을 개선하고 불성(佛性)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으나, 아직 미혹하므로 일차적으로 보호하고 교육해야 할 존재이다.

I. 발달의 요인

불전에 의하면 아동발달은 부모로부터의 유전과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인간이 비록 유전과 지난 생의 업에 의한 어떤 결과로 탄생했을지라도, 개인의 의지와 환경에 의해 앞으로의 발달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석존(釋尊)은 인간의 신체적 형상뿐만 아니라 정신적 특성도 모두 과거 행동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 즉, 부모로부터 신체적 특성이 유전될 뿐 아니라, 윤회를 통해 정신적 특성도 과거 행동의 결과로 전해진다. 하지만 출생 당시의 상태가 인간의 삶을 결정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타고난 유전과지난 생의 업에 대한 정신적 특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환경과 개인의 강력한 의지라고 보고 있다. 즉, 불교에서는 인간발달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간은 자신의 유전적 특성을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윤회와 고통을 끊는 궁극적 목표를 향해 자신의 재능을 이용하고, 정신적 발달에 이바지하는 그러한 환경을 찾고 고귀한 삶을 이끌 수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아동이 1주일에 5일정도, 하루에 2-3시간 교육을 받는 기관이다. 인지적인 촉진을 강조하는 유치원과는 달리 유아의 신체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보다 초점을 둔다.(2) 유치원유치원은 1837년 독일의 프뢰벨에 의해 처음으로 설립되었다. 프뢰벨은 그의 이상주의적이고 상징주의 적인 교육관에 근거하여 아동이 놀이 활동을 통해 신과의 통합을 이룰 수 있음을 주장했다. 그는 이 우주가 신, 인간, 자연의 조화로운 통합에 이해 유지되어 나간다고 보고

  •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연구)
  •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연구)서구의 학자들이 제시한 아동 발달 이론은 그들의 문화에서 성장하는 아동에 기초하여 생성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장하는 아동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그에 담긴 가치 체계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우리나라 아동의 발달 이해를 위해 전통적인 아동 발달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고자 한다.고대 국가의 성립 이후 고려시대까지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불교가 받아들여짐으로써 불교

  • 우리나라 아동발달이론
  • 우리나라 아동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생득론자와 양육론자 모두를 인정, 수용하며 중요시해 옴. 조선시대에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의 인간발달 단계를상세히 다르고 있다. 태어나자마자 한 살을 먹고 태어난다는 것은 존중사상과더불어 오늘날 발달된 태아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도매우 과학적인 사여였음을 알 수 있다. 서양에서는 이원론적인 사고에 따라 인간의 인지, 정서,사회성발달 등을 각기 별개의 차원으로 간주하고 있으나,우리

  • 아동복지발달사
  • 아동복지사업, 장애아동복지사업, 아동보호서비스) 등이 속한다❸ 대리적 서비스 ~>부모와 자녀 및 가족관계가 일시적 혹은 영구히 해체된 정도의 상황이 발생한 경우 개입하는 아동보호수단(가정위탁보호사업, 입양사업, 시설보호사업,)❒ 아동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1) 성인이나 노인에 대비할 수 있는 말로서 심신(心身)모두 미성숙한 상태.2) 인간의 전 생애 중에서 여러 발달 단계를 거쳐서 성장발달.3) 어떠한 포유동물보다도 장기간에 걸쳐 의

  • [영유아 교수방법] 생태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 영유아 교수방법 - 영유아 교수방법 생태교육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생태 유아교육의 형성배경2. 생태 유아교육의 사상과 철학적 배경1) 생태 유아교육의 사상2) 생태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3. 생태 유아교육의 개념과 특징1) 생태 유아교육의 개념2) 생태 유아교육의 특징4.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 사상1) 세계관2) 아동관3) 발달관5. 생태 유아교육의 프로그램1) 환경 영역 프로그램2) 자연에 대한 인간 노력 영역3) 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