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불교의 아동발달관(인간발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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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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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불교의 아동발달관(인간발달관)
I. 발달의 요인
II. 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태외기
III.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IV. 부모자녀관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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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불교의 아동발달관(인간발달관)
한국 문화를 이끌어 온 중요한 사상 가운데 하나인 불교의 인간발달관을 보면, 불교에서 아동은 주체적인격체라는 점에서 성인과 동일시하였다. 아동은 스스로 독자적 존재로서의 우주관과 진리관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수행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업(業)을 개선하고 불성(佛性)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으나, 아직 미혹하므로 일차적으로 보호하고 교육해야 할 존재이다.
I. 발달의 요인
불전에 의하면 아동발달은 부모로부터의 유전과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인간이 비록 유전과 지난 생의 업에 의한 어떤 결과로 탄생했을지라도, 개인의 의지와 환경에 의해 앞으로의 발달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석존(釋尊)은 인간의 신체적 형상뿐만 아니라 정신적 특성도 모두 과거 행동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 즉, 부모로부터 신체적 특성이 유전될 뿐 아니라, 윤회를 통해 정신적 특성도 과거 행동의 결과로 전해진다. 하지만 출생 당시의 상태가 인간의 삶을 결정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타고난 유전과지난 생의 업에 대한 정신적 특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환경과 개인의 강력한 의지라고 보고 있다. 즉, 불교에서는 인간발달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간은 자신의 유전적 특성을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윤회와 고통을 끊는 궁극적 목표를 향해 자신의 재능을 이용하고, 정신적 발달에 이바지하는 그러한 환경을 찾고 고귀한 삶을 이끌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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