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7 / 2019.05.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서구의 학자들이 제시한 아동 발달 이론은 그들의 문화에서 성장하는 아동에 기초하여 생성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장하는 아동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그에 담긴 가치 체계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우리나라 아동의 발달 이해를 위해 전통적인 아동 발달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고대 국가의 성립 이후 고려시대까지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불교가 받아들여짐으로써 불교는 그 시대의 아동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불교에서 아동은 성인과 동일하게 주체적 인격체로서 수행을 통해 자신의 타고난 업을 개선하고 불성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는 존재로 간주된다. 아동이 유전과 업에 의해 탄생했더라도 개인의 의지와 환경에 의해 앞으로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부모로부터의 유절,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게 된다고 보았다. 인간발달의 단계는 현생의 인간 일생을 중심으로 태내기와 태외기로 나월 수 있으며, 아동기는 태외기 중 아기가 탄생한 후부터 소년기까지에 해당한다. 아동에게는 성인, 즉 부모의 보호와 교육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며 자녀는 이러한 부모의 은혜를 갚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조기교육
  • 발달이 촉진되며 서로간의 대화를 통해서 언어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만3세에서 만5세까지는 음악이나 미술 등의 활동을 통한 훈련 즉 단순한 놀이보다는 더 다양하고 세련된 기술을 터득함으로써 두뇌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지만 이 역시 아이의 스트레스 정도를 감안해야 한다.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학습 활동을 통해 두뇌 발달을 이어 나가는 연령은 만5세 이후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4) 공교육의 활성화우리나라 초등학생 열명 중

  • [사회복지학] 특수아동과 유아지능발달에 대한 연구결과의 탐색
  • 연구의 탐색이영리(2006)등의 관찰 결과에 의하면 가정의 일상적인 일과 부모의 기대에 순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잠을 잘 자지 못하며 놀이 중에 장난감을 자주 고장 내고 혹은 공공장소에서 통제하기 어려운 행동을 한다고 자주 보고되고 있다 이영리, 그림이야기책 반복 읽기 언어중재가 정신지체아동의 언어표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2006 , 석사학위논문 유지성, 통합 환경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지체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 이론들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계속해서 바뀌어가며 이론을 토대로 만들어져 왔다. 그중에서 도덕교육이란 아동학생이 처해 있는 현재의 도덕성 발달단계가 한 단계 더 높은 다음 단계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그 발달을 촉진하는 일이라고 보았던 인지발달이론을 내세운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이론의 개관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배경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피아제 연구, 특히 아동의 도덕 판단에 관한 그

  • 빈곤과 아동 의사회 정서적 발달 간의 관계 성인역 부담의 역할을 중심으로
  • 우리나라 빈곤 아동은 불가피하게 가족 내에서 다른 성인의 역할을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역할 대체가 아동의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바람직한 것인가? 바람직하지 않다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그동안 주로 알코올 중독과 같이 역기능 가정에서 자라난 성인역 아동의 특성과 치유에 관한 연구와 주로 가족치료 이론과 관련된 논의를 소개하고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내적 치유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하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발달에 요구되는 교육적 환경 및 교육시설과 내용으로 심신이 건전 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는 교육이념을 가지고 창설되었다.1) 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역사①아동을 위한 최초의 우리 유치원은1914년 설립된 이화유치원이다.➁미국인 선교사 브라운리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유치원 교육을 시작하였다.③유아교육 전문가에 의해 최초로 유치원 교육이념과 내용, 방법을 가지고 유아교육을 실현하였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큰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