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발달과정]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27 / 2017.02.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복지발달과정]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개념
2.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
2) 근대사회의 아동복지
3) 현대사회의 아동복지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아동복지발달과정]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개념
2.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
2) 근대사회의 아동복지
3) 현대사회의 아동복지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복지발달과정]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요즈음 우리나라는 아동학대 등이 언론을 통해 이슈화되고 있다. 이는 우리 정부가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기울인 노력과는 대조적으로 아동에 대한 보호는 노인, 장애인 등 타 복지정책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는 방증이다. 또한 시행된 아동정책 역시 시설보호아동, 소년소녀 가정아동, 입양아동 등 요보호 아동 중심이었으며 보편적 아동복지를 위한 복지정책은 영․유아 대상 보육정책이 대부분이다. 이는 아동부양 및 교육 등은 가족책임
이라는 의식이 강해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아동복지정책의 개발은 상대적으로 미비하였기 때문이다. 국가 경제력은 올라가는데 반하여 아직도 우리나라 아동복지는 대부분 민간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로 한 나라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아동에 대한 복지정책은 정체되어 사회적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개념
2.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는 조선시대 이전의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와 그 이후로부터 해방 전까지의 근대사회의 아동복지 그리고 해방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개된 현대사회의 아동복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전통사회에서부터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아동복지의 이념, 원리, 서비스 형태 그리고 법·제도 등이 요보호아동 중심에서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보여 왔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아동복지서비스는 시설중심의 요보호 아동을 대상을 전개되는 치료적 대책의 차원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발달과정을 전통사회의 아동복지, 근대사회의 아동복지, 현대사회의 아동복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
역사상 국가가 고아 양육 사업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 때이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 제3대 유리왕(서기28년)때에 왕명으로 늙은 홀아비, 늙은 과부, 부모가 없는 아이, 그리고 늙고 자식이 없는 사람과 노인으로서 자활할 수 없는 사람, 병든 사람들을 조사하여 이들에게 급여를 제공하고 양육하는 일을 처음을 실시한 일을 보면 알 수 있다.
고려시대를 살펴보면 국고가 불교였던 이 시대에는 불교의 기본 사상인 자비에 입각하여 전쟁과 흉년으로 생긴 고아를 사찰에 위탁 보호하여 승려 또는 사역승으로 양성하는 일이 성행하였고, 그 영향으로 인하여 민가에서도 널리 수양하여 양자녀 또는 노비로 삼았다.
제6대 성종(13년)때에는 왕명에 의해 돌보아 줄 친족이 없고 나이 어린 고아는 10세까지 관에서 수용하되,10세가 지나면 본인의 희망에 따라 거주하도록 하였는데 이것이 우리나라의 고아를 대상으로 수용․보호한 사업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이와 같이 수용․보호는 일반적으로 어느..<중략>..
2) 근대사회의 아동복지
근대사회의 아동복지는 조선조 말엽부터 일제강점기 시대를 거쳐 해방이전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며, 이 시기에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활동은 미비하였다. 근대 상황을 살펴보면 조선시대 말 갑오경장 이후에는 외국 종교단체가 입국하기 시작하면서 포교를 위한 구호와 육아사업이 실시되었고, 일제강점기 때에는 식민지 통치수단으로 최소한의 보호만 이루어졌을 뿐이었다...<중략>...
3) 현대사회의 아동복지
현대사회의 아동복지는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며, 전통사회나 근대사회에 비해 아동복지의 권리 보장을 중시하기 시작하면서 아동의 복지에 대해 사회 및 정부의 책임이 보다 확고해짐으로써 비교적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1945년~1960년 동안은 해방 후 한국전쟁으로 인한 수많은 전쟁고아, 기아 및 부랑아의 발생으로 정부 및 국내․외의 민간단체에서는 많은 아동보호시설을 설립하여 응급구호를 맞이하는..<중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문선화 외(2005).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윤혜미 외(2005).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표갑수(2002).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