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발달] 지능의 정의(개념), 지능의 구조(2요인론, 군집요인분석론, 3차원적 지능구조론), 지능의 측정, 지능의 결정요인(유전과 환경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지능발달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의 구조
1) Spearman의 2요인론
2) Thurstone의 군집요인 분석론
3) Guilford의 3차원적 지능구조론

3. 지능의 측정
1) 지능측정법의 발달
2) 지능검사의 종류
3) 지능지수(IQ)

4. 지능의 결정요인
1) 유전의 영향
2) 환경의 영향

본문내용
지능발달

(1) 지능의 정의

지능에 대한 개념 정의는 실로 다양하다. 그러한 이유는 지능에 대한 정의가 학자들에 따라 각기 다른 현상에 관심을 두고 보기 때문이다. 지능이란 새로운 상황에의 적응능력으로 정의되기도 하좌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는가 하면, 더 포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Spencer는 지능이란 "사람의 적응능력은 지능에 기인하며, 지능이란 여러 가지 다른 인상을 종합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Dearborn은 지능이란 "전체적 사물의 연관에 대한 이론적 통찰력"이라고 정의 하였고 Terman은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면서 지능이 추상적 사고력을 기초함을 강조하였으며, Ebbinghaus는 "지능이란 다양한 것을 종합하고 수정하며 또한 많은 동류적인 연상을 완성시킴에 따라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가치 있고 의의 있는 것으로 행하는 지력이다."라고 정의한다.
한편 Stern은 "지능이란 새로운 생활의 문제와 조건에 적응하는 일반적인 심적 능력이다."라고 정의하였고 Colvin은 "지능이란 환경에 대하여 적응하는 것을 배우는 능력이다."라고 정의함으로써 지능의 적응능력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위와 같은 정의들에 대하여 심리학자들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다.
즉 지능을 학습능력으로 보는 정의(ability to learn)에 대해서는 지능과 교육과의 관계를 고려한다면, 실제적이고 의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에는 지적 학습, 기능적 학습, 정의적 학습이 있으므로, 지적 학습 외의 학습에 있어서 특히 정의적 학습에 지능이 관여하는지, 관여한다면 어느 정도 관여하는지, 또 추상적 사고력으로 보는 견해에 대해서는 추상적 능력이 아닌 감각적 능력은 지능에서 제외되어야하는지 등의 문제에 봉착한다.
최근에 와서 Wechsler는 -지능이란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종합적인 또는 전체적인 가능성이다"라고 정의함으로써 행동과 사고를 포함시킨 2차원적 해석을 내렸다. 또한 G. D. Stoddard은 지능이란 (1)곤란도 (2)복잡성(complexity) (3)추상성(abstractness) (4)속도(speed) (5)목적에 대한 적응도(adaptiveness to a goal) (6)사회적 가치(social value) (7)독창성의 발현(emergence of originals)의 일곱 가지 특징이 내포된 활동 및 그를 행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상담사 2급 필기 정리노트
  • 군집표집)비확률표집편의표집할당표집유의표집눈덩이표집타당도내가 원하는 변인을 잘 짚어내는지타당도가 있으면 반드시 신뢰도가 있다내용 타당도 -> 전문가들의 주관적 판단, 내용 타당도비율로 평가가 가능하긴 함준거 타당도 -> 기존 측정 도구와 비교하여 유사하게 나오는지(동시 타당도, 예언 타당도)구성 타당도 -> 개념적 정의가 적절한지(수렴 타당도, 변별 타당도, 요인분석)안면 타당도 -> 일반인 기준으로 봐도 ‘이건 누가 봐도

  • [Freud]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치료
  • 론(2) 특정한 장애에 대한 구체적 원인론4. 심리치료의 이론1) 치료목표2) 치료원리 및 치료기제(1) 치료과정(2) 치료 내용(3) 치료 관계3) 치료기법5. 심리치료의 실제1) 치료의 진행과정2) 사례개념화의 기본구조(1) 변화 불가능한 요인에 대한 평가(2) 발달적 문제의 평가(3) 방어의 평가(4) 감정의 평가(5) 동일시의 평가(6) 관계양상의 평가(7) 자존감의 평가(8) 병리유발적 신념의 평가3) 치료자의 주요활동4) 내담자의 주요활동5) Mrs. C 사례분석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필기 정리노트
  • 영향을 받은 상태편견: 어버이자아가 어른자아를 침범할 때 발생망상: 어린이자아가 어른자아를 침범할 때 발생이중 혼합: 어른자아가 어버이자아와 어린이자아가 이중으로 혼합된 상태배타: 각 자아상태의 경계가 지나치게 경직되어 심리적 에너지의 이동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 교류분석 상담과정계약구조분석의사교류 분석게임분석인생각본 분석재결단글래셔의 현실치료인간을 자율적이고 책임감있는 존재로 본다핵심 개념으로 책임,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지능 이론1) 지능의 정의2) 지능의 구조(1) 스피너만의 2요인설 (2) 써스톤의 기본 정신능력 (3)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4) 버논과 카텔의 위계적요인설 3) 지능이론 비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4) 지능에 대한 쟁점5) 지능검사 프로그램2. 창의성 이론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심리학 요약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