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질과 역할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의 자질과 역할

I. 교사의 자질
1 정범모의 견해
2. 하트의 연구
3.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
4. 일반적인 교사의 자질

II. 교사의 역할
1. 조력자로서의 역할
2. 인생 안내자로서의 역할
3. 모범자로서의 역할
4. 연구자로서의 역할
5. 지도자로서의 역할
본문내용
교사의 자질과 역할

I. 교사의 자질

(1) 정범모의 견해

정범모(1965)는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을 인간으로서의 교사와 전문인으로서의 교사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인간으로서의 교사

교사는 교사이기 전에 한 사람으로서의 바람직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
- 인간애, 즉 인도주의적인 인간애로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교육애의 소유자여야 한다.
- 명랑 쾌활하고 공평무사성의 소유자여야 한다.
- 협동적이고 민주적인 태도의 소유자여야 한다.
- 원만한 인간관계, 즉 교직원, 학생, 학부형, 지역사회주민 등 교직수행에 관련되는 사람들과의 원만한 접촉을 해야 한다.
-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흥미를 가져야 한다.
- 사회개조에 대한 신념, 즉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조해 나가겠다는 신념의 소유자여야 한다.
-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의 소유자여야 한다.
- 직무에 열의와 성의가 있는 자라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관이란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2) 진보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4) 학문 중심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4) 인간 중심주의적 관점에서 본 자질3.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에 대한 나의 의견4.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1) 생태학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2) 인지발달 이

  • [영유아교사론 A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1) 전통주의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2) 진보주의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3) 학문 중심주의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4) 인간 중심주의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4.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1) 전문적 자질 함량을 위한 노력2)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3) 전문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4) 성향 향상을 위한 노력5.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 [방통대 2016-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 교사의 특성2. 교직의 전문성3. 교사의 역할가.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개념과 선행연구나. 교사의 역할의 분류와 내용4. 교사의 자질가.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나. 역할에 따른 교사의 자질5.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참고문헌- 곽영우 외 6명,『예비교원을 위한 교

  • [교육사회학] 교사의 역할
  • - 차례 -1. 교사의 특성 p.22. 교직의 전문성 - p.33.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개념과 선행연구 p.32) 교사의 역할의 분류와 내용 - p.44. 교사의 자질 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p.72) 역할에 따른 교사의 자질 p.105. 바람직한 교사상1) 현대의 한국사회에 요구되는 교사상 p.121. 교사의 특성직업의 특성

  • [교사론] 교사의 정의와 특성, 자질, 역할, 교사상
  • 교사는 먼저 하나의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하나의 인간이란 자기의 특수한 행동권 내에서 도덕적인 결단을 하고, 책임을 지며, 각성할 양심에 따라서 갈등 속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주체를 말하는 것이다. (3) 가치관의 측면① 전문적 능력을 갖춘 사람② 투철한 사명감을 가진 사람③ 순수한 교육애를 가진 사람④ 끊임없이 정진하는 구도자의 자세를 지닌 사람⑤ 국민교육의 선도자2. 교육관과 연관하여 본 교원의 자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