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학교경영의 개념과 영역, 학교경영원리, 학교운영위원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교경영

I. 학교경영의 개념

II. 학교경영의 영역

III. 학교경영의 원리
1. 민주화의 원리
2. 합리화의 원리
3. 과학화의 원리
4. 조직화의 원리
5. 효율화 원리
6. 지역화의 원리

IV. 학교운영위원회
1.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본방향과 성격
2.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1)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2) 학교운영위원의 선출
3)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본문내용
학교경영

1. 학교경영의 개념

학교경영(school management)은 일반적으로 우선 학교의 교육목표 및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체제 내의 제반 인적 ․ 물적 자원 및 기술정보를 확보하여 그것을 계획, 조직, 조정,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면에서 학교경영은 학교관리나 학교운영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환언하면 학교경영이란 교육목표달성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교장이 나름대로의 교육적 이상에 의한 자율적 ․ 창의적 관점에서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학교관리란 법규해석적 입장에서 교장이 위임된 법규 하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객관적 ․ 체계적으로 학교를 운영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학교관리에서는 학교의 시설 ․ 재정 ․ 인사 ․ 교과과정 편성 등에 관한 교육법규의 의도를 정당하게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이 일상적인 업무이다. 그러므로 학교관리에서 교장의 주임무는 교육법규의 해석과 적용이며, 자신의 교육적 이상이 고려되지 않는, 객관적이고 강제적인 성격이 포함되어 있다. 학교운영은 교육계획이 실천되는 과정만을 언급한 것이다.

2. 학교경영의 영역

학교경영의 영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학교경영상의 원칙적인 문제로서 교육방침을 수립하고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교육계획을 실천하는 일의 영역
- 교직원의 신분, 복무, 현직연수, 후생복지 등 인사에 관한 일의 영역
- 학교의 교지, 교사, 교구 각종의 특별교실 등 시설을 관리하고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부면의 일의 영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미,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기준학과,인성교육,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교원전문성강화, 상업계 고등학교 발전과제
  • 학교(상고)의 발전 과제1.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침에 경영 비전 및 목표 제시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운영 능력 제고를 위한 위원회 설치 및 가동3. 학생의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코스 인증 협약제 도입․운영4. 노동시장과 연계된 산․관․학 협동 직업교육과정 설계 및 산업체의 학교교육 진입 수월성 확보5. 교수․학습 정보 및 연계 요소들이 포함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제시6. 수업 연한 및 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7. 교사 주도의

  •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개념을 정리는 것과는 다른 견해가 있다. 한 가지는 교육자치를 건설, 교통, 복지 등 여타의 지방행정 영역과 동일한 원리에서 규정하면서 법령의 범위 내에서 주민의 의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는 지방자치의 원리가 지방교육자치에 그대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견해와 다른 한 가지는 단위학교 중심의 학교경영 논의가 활발해짐에 따라 비교적 최근에 제기된 것으로써, 교육자치란 단위학교의 운영과 교육문제를 그 구성원인 교육주체(학부모, 교사, 학

  • 학교경영계획, 학교경영기법(목표관리,기획예산,영기준,총체적질경영,조직개발기법,과업평가)
  • 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14◆ 제2절 학교경영의 영역15◆ 제3절 학교경영체제15◆ 제4절 학교경영계획16◆ 제5절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계획 수립17※ 교수학습 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운영 기법제 12장 교육시설1. 교육시설의 개념(1) 학교시설의 개념과 종류 및 특수성교육시설 -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설치한 학교의 물리적 환경 교육시설의 분류 - 교지, 학교 건물, 공작물과 설비 교육시설의 특수성① 학교의 시설은 아동, 학생의 행동에 대해 현재만이 아니라 미래의 행동에까지 지 대한 영향을 미침② 학교시설은 그 안에서 전개되는 교육과정의 운영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제한하고 방해할 수도

  • [교육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제12장 학교경영계획
  • 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14◆ 제2절 학교경영의 영역15◆ 제3절 학교경영체제15◆ 제4절 학교경영계획16◆ 제5절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계획 수립17※ 교수학습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