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교육(시각교육, 시청각교육, 데일의 경험의 원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시청각교육

(1) 시각교육

1923년 교육공학 분야의 첫 번째 공식 기구로 시각교육국(DVI : Department of Visual Instruction)이 조직되어 시각교육(visual education)이 시작되었다.
시각교육운동의 목적은 구체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그림, 모형, 사물, 고안물 등의 시각자료를 사용해서 학습내용을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추상적인 개념을 명확히 하고 피교육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활동을 자극하여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학습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자는데 있다.
시각교육운동은 교재의 구체성(concreteness)을 확대하고, 시각보조물(visual aids)의 발달을 도모하여 교과과정상에서 시각자료의 활용을 촉진하려는 운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시각교육의 제한점시각자료의 고안, 개발, 제작, 평가의 측면보다는 시각자료 그 자체만의 강조와 단순히 교사의 교수보조물 정도로 간주하였다.3) 시청각교육① 녹음기와 축음기의 보급, 유성영화의 출현 및 제 2차 세계대전 중 군사훈련을 위해 다양한 시청각매체가 활용되면서 교육에도 이러한 시청각매체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시각과 청각을 통한 구체적인 경험과 비언어적인 경험의 가치를 도모 하고자 하였다.② 경험의 원추특히 데일(Dale)은

  • [교육공학] 교수매체
  • 데일의 분류(2) 상징체계에 따른 분류(3) 데이터의 속성에 따른 분류5) 교수매체 활용의 필요성(1) 구체적 경험 대 추상적 경험(2) 주의 획득과 동기 유발제 2절 교수매체의 선정1) 교수매체 선정시 고려사항(1)매체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2) 매체활용 모형(1) ASSURE 모델제 3절 교수매체 자료의 제작과 활용1) 텍스트 설계 원리(1) 타이포 그래피(2)자료의 구성2) 시각자료 설계 원리(1) 시각자료의 역할(2) 시각자료 설계의 목적(3) 시각자료 설계의

  • 유아교사와 교수매체
  • 경험을 통하여 그것을 구성하는 기능을 갖는다.- 학습자의 지적지능을 개발시켜주는 교수기능4. 교수매체의 기초이론-호반의 교육과정 시각화의 이론과 데일의 경험의 원추이론▶ Hoban(1973)과 Dale(1969)은 학습자의 학습경험의 추상성과 사실성 차원에서 매체를 시각매체와 시각에 청각적인 요소가 첨가된 시청각매체로 분류하였다. Hoban과 Dale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바는 매체의 구체성과 추상성 정도에 따라 자료의 구체성이 높을수록 생생한 경험

  • [교육공학]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교육내용과 교수매체를 선정한다.③ 교수매체와 자료의 선정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 분석된 학습자의 특성과 진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업방법, 교수매체 그리고 자료를 선정한다.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목표에 따라서 기존의 자료를 선정, 수정, 보완하거나 새롭게 제작한다.④ 교수매체와 자료의 활용 (Utilize media and materials) : 선정 또는 제작된 매체를 수업에 사용하기 전에 먼저 내용과 순서, 환경을 확인하고 시험적으로 사용해 본다.

  • 교수매체와 교육공학 개론
  • 경험의 일반화’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② 시각자료를 독립적으로 활용하는 것보다 교과과정에 통합하여야 할 필요성을 주지=>시각교육은 시각자료의 고안, 개발, 제작, 평가의 측면보다는 시각자료 그 자체를 단지 교수보조물 정도로밖에 여기지 않았다는 점에서 미흡한 점이 남아 있다. 2. 데일의 시청각교육 이론데일은 호반의 모델을 더욱 포괄적으로 분류하고 체계화하여 시청각 교재를 구체성-추상성에 따라 분류한 ‘경험의 원추’ 라는 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