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지방공기업 경영원칙 및 운영, 지방공기업경영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지방공기업

I. 지방공기업의 개념 및 특성
1. 지방공기업의 개념
2. 지방공기업의 필요성
3. 공기업의 특성 및 유형

II. 경영원칙과 운영
1. 경영원칙
2. 운영
1) 직접경영방식
2) 간접경영방식
3) 위탁경영

III. 지방공기업경영의 문제점
1. 지방공기업의 문제점
2. 개선방향
본문내용
지방공기업

1) 지방공기업의 개념 및 특성

(1) 지방공기업의 개념

지방정부의 활동을 크게 일반 행정적 활동과 기업적 활동으로 나눈다면 지방공기업은 지방정부의 기업적 활동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복지증진을 추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방공기업은 지방자치단체가 행하는 기업적 활동의 총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자치 행정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 및 사업수행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하여 직접 설치 ․ 경영하거나 법인을 설립하여 경영하는 등의 공공기업을 말한다.
지방자치단체의 기업적 활동은 여러 사람에 의하여 집단적으로 소비되면서도 누가 얼마만큼의 소비를 하였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용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지방공기업의 서비스는 대가 혹은 요금을 지불하지 않는 특정인의 소비를 배제할 수 있는 배제 가능성이 존재하는 서비스이다.

(2) 지방공기업의 필요성

지방공기업은 지방행정영역의 적정화의 도모와 수익자 부담원칙의 관철을 통해 재정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 특히, less tax, more service라는 주민의 이을배반적 요구에 대해 서비스비용을 절감하며 작은 정부를 추구함으로써 적극 대처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천원 다운주고 볼만한 가치는 없는거 같네요.
  • dabinpre***
    (2016.06.17 11:32:3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