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자기효능감이론, 기대x가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I. 자기효능감이론
1. 직접적인 완성경험
2. 대리적 경험
3. 언어적 설득
4. 생리적 상태

II. 기대 x 가치 이론
본문내용
동기이론접근방법 - 동기이론의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동기에 대한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은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지주의적 접근을 결합한 것으로 외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요인도 중시한다. 즉, 개인의 모든 행등은 외부 환경의 영향뿐 아니라 개인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상호작용하여 유발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타인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모방함으로써 학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사회학습이론을 주도한 Bandura가 주장한 자기효능감이론, 그리고 Atkinson이 주장한 기대 x가치 이론을 들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사회학습적 접근을 인지주의적 접근에 포함시켜서 설명하기도 한다.

I. 자기 효능감이론

Bandura는 동기에 대한 강력한 원천으로 과제의 성과와 곤란도와 관련해서 스스로에 대한 학습자의 신념인 자기효능감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란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데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위의 과정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접근에 따라 자기지식과 직업지식의 지식영역을 진로적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 데이터베이스(database)로 하여, 의사소통단계-분석단계-종합단계-가치화단계-실행단계라는 CASVE 순환과정을 통한 의사결정기술 영역이라는 진로발달 및 진로문제해결 과정 전반의 모든 영역에 진로 관련 초인지가 영향을 미쳐 구체적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원리를 이론적 기반으로 하여, 인지적 정보처리접근 중심 진로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로 활용하여 체계

  • 긍정적 행동지원
  • 접근으로 특징지어진다. 응용행동분석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기초로서 인간의 행동과 학습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제공하고 기능분석의 원리와 방법 및 행동기능의 개념과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사용하는 전략 중 많은 부분을 제공해 주었다. (2) 개인 중심의 계획 및 가치개인 중심의 계획(person-centered planning: PCP)은 1980년대 후반 발달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들을 위한 지역사회 서비스 제도 내에서 생겨났다(예: O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접근, 가치명료화 접근 등 가치교육에 대한 기존의 접근법들을 비판하고 차별화함3. 다원주의 사회에서도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기본적 가치들의 발견 ↳생존, 건강, 행복, 존경, 완성, 자유, 자기존중, 타인존중, 동료애, 삶에 대한 의미감4. 반성적 접근이 학교에서 실행되기 위한 네 가지 방법①조직과 분위기를 통한 방법②가치문제가 야기될 때마다 다루는 부수적 방법③가치논제들을 다른 교과 속에서 통합하여 다루는 방법④가치에 대한 독

  • 지역사회복지 이론 중 자원동원이론과 교환이론의 주요개념 및 한계를 논하고 현재 지역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찾아 분~
  • 이론을 적용하여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이에 지역사회복지 이론 중 자원동원이론과 교환이론의 주요개념 및 한계를 논하고 현재 지역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찾아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Ⅱ. 본론1. 지역사회복지 이론의 개념과 중요성 지역사회복지 이론은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 지역사회의 발전과 사회적 복지를 추구하는 이론적인 접근 방법을 의미합니다.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제점21. 상보적 교수법22. 기대가치이론23.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24. 문항의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25.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26. 형성평가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할 점27. 자유학기제28.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29. 상호자제이론30. 사회통제이론과 차별접촉이론3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한 상담접근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