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요인] 교실붕괴의 요인(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실붕괴의 요인

I. 학생 요인

II. 학부모 요인

III. 학교 요인

IV. 교사 요인

V. 사회-제도적 요인
본문내용
교실붕괴의 요인

교실붕괴 현상의 심화를 막고,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요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그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변화가 필요하다. 교육적 관계를 형성하는 기본체제인 가정, 학교, 사회의 교실붕괴에 대한 각각의 요인 분석 후 대응책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1) 학생 요인

교실붕괴의 요인으로 학생요인을 꼽을 수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입시위주의 경쟁으로 인한 학습 동기 저하
․ 서구문명의 영향으로 인한 개인적 자유 중시
․ 현 사회의 흐름에 부응하지 못하는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
․ 학생 각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 교육에 대한 학생 내부의 갈등 심화
․ 철저한 개인주의 사고와 수평적인간관계로 인한 갈등
․ 시대흐름의 무비판적 수용으로 인한 가치관의 부재에 따른 일탈 행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안
  • 교실붕괴의 원인교실붕괴를 일으키는 요인에는 많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겠으나 교육과정, 학생지도방법, 학부모의 태도, 사회분위기, 학교재정, 그리고 교육개혁 요인들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자료조사 결과 드러나고 있다. 1) 교육과정(Curriculum)① 필수교과 수와 내용의 과다. 교육부에서 고시하는 각급 학교 급별 필수교과의 수가 지나치게 많아 학생들이 하루 종일 이러한 교과들을 중심으로 수업을 받는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며 더

  • 교실붕괴의 원인과 문제점 파악을 통한 해결방안
  • 목차Ⅰ.서론Ⅱ.본론1.교실붕괴의 개념2.교실붕괴의 현황 분석3.교실붕괴의 원인4.교실붕괴의 사례 및 문제점5.교실 붕괴의 해결 방안 모색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동상이몽-차렷, 차렷~! 차~아~려엇, 차-아려-엇!반장이 차렷을 다섯 번쯤 외친다. 그래도 아직 자기 자리에 돌아가지 않거나 뒤의 친구와 떠들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 나머지 50여 명의 아이들은 한참 잘 나가는 홍콩 무술 영화를 잠시 고정시켜 놓은 듯 엉거주춤

  • [사교육비][과외비][학원비]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의미,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원인,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실태,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피해 문제와 피해 방지,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경감 방안과 제안 고찰
  • 원인Ⅳ.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실태Ⅴ.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의 피해 문제1. 사교육에 대한 지나친 의존과 이로 인한 교실붕괴 현상: 학교교육의 교육력 약화1) 사교육으로 학교교육과정의 왜곡 현상 발생2) 사교육에 대한 의존은 공교육 붕괴의 외적 요인이 됨3) 진정한 교육경쟁력의 약화2. 학생들의 정서적․신체적 발달 저해3. 사회적 비용의 낭비와 국가경제의 왜곡 1) 이중의 비용지출2) 기회비용의 증대3) 국가경제의 왜곡4. 교육기

  • [교육문제] 한국의 입시제도에 관하여
  • 원인- 부실한 학교교육학부모의 교육열이 높고 대학입학의 경쟁이 높은 것에 비해서 학교교육은 교육의 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여건을 가지고 있지 못한데 있다. 학교는 지금도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욕구를 채워줄 수 없는 과밀학급 상황에서 획일적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잘못된 입시정책거의 모든 부모들이 자녀가 대학에 진학하기를 바라고 있는 현실에서 대학입시제도가 십여 차례 바뀌었어도, 점수가 유

  • [교육사회] 한국 공교육 위기론, 발전방향 및 과제
  • 요인으로 방치할 경우 심각한 불평등을 야기하게 된다. 반면 교육평등의 의미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관점이 최근의 동향이다. 개인의 재능의 차이까지 적극적으로 보정해주고 환경이 교육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배재하는 등의, 즉 실질적 의미의 평등을 보장하려는 노력이다. 투입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등한 교육재원의 배분인데, 최근 평등한 교육재원의 배분을 넘어 정해진 교육목표의 기준을 달성하는 데 배분되는 재원이 충분한지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