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인식,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교육공공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교사정체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사회적연대 및 향후 해결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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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1. 가치관의 혼란과 학교지식의 왜소
2. 이전과 다르게 나타나는 세대 차이
3. 정부의 안일한 교육정책 및 운영
4. 규격화된 학교

Ⅲ.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인식
1. 학교붕괴의 인식여부와 발생시기
2. 학교붕괴의 원인과 관련된 요인
1) 학교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생의 인식
2) 학교생활의 만족도
3) 현재 학교교육의 취약점
4) 학교붕괴의 원인
5) 학교개선의 우선 순위

Ⅳ.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현황

Ⅴ.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교육공공성

Ⅵ.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교사정체성

Ⅶ.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사회적연대
1. 연대
2. 대중매체

Ⅷ. 향후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아이는 학교를 거부하고 사회는 아이들을 거부하면서, 우리 사회는 현 교육의 문제점을 학교 교육의 위기로 받아들이고 있다. 모든 교육주체-교사, 학생-들도 이런 위기의식을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 그러나 아이들의 입장에서는 사실상 학교붕괴라는 말은 어울리지는 않는다. 이들의 입장에서 학교에 가야하는 것은 매우 의무적인 것일 뿐이고, 목을 매어야하는 필요성도 없다. 이렇게 학교붕괴라는 같은 현상에 대해 각 교육주체-교사, 학생-들은 다른 견해와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학교의 수업에 참여하지 않아 교권이 무너지고 있다는 입장이고,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다니고는 있지만 적극적인 수업을 하지 못하는 그들 나름대로의 이유를 드러낸다. 보다 도전적인 어떤 학생들은 그들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을 학교 밖으로 뛰쳐나가 적극적으로 하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학교의 권위에 반발하는 양상으로 그들의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사실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라는 위기의식은 10년 전부터 제기되어 오고 있는 문제이다. 정부 주도의 과도한 경제 성장시대와 독재 정치 시대를 지나온 우리 사회는, 교육에 있어서도 권위적이고 획일적인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따라서 순종적이고 그에 필요한 지식만을 갖춘 인간을 양산했다고 하여도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급속하게 변화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21세기에는 획일적이고 권위적인 교육제도에서 양산된 인간은 설자리를 잃게 되었다. 정보화, 세계화를 지향하는 사회에서 획일적인 인간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추구하는 사회에서는 당연히 적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그 사회를 알 수 있는 가장 단적인 지표가 된다. 그 동안 우리 사회가 빠른 경제 성장의 성공을 경험하여 어느 정도 발전을 이루었으나, 외환위기를 경험하고 나서는 개혁을 부르짖고 있다. 교육개혁도 몇 차례나 해왔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 채 언제나 미봉책만을 내는데 급급하였다. 교육개혁도 중요하지만 사회의 여러 다양한 계층과 특히 교육주체로서 가장 중요한 학생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이제는 미봉책조차 쓸 수 없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신일, 교육위기와 정책의 구조적 문제,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2. 김아영 외, 교육 심리학, 박학사, 2004
3. 고영규, 학교야 일어나라, 자유지성사, 2003
4. 신차균, 교육위기와 학교교육의 전망,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2001
5. 이종각, 21세기와 학교와 교실,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21세기 학교교육 발전방향,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창립 2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2000
6. 이인규(1999),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7. 함영기, 현직 교사입장에서 본 교실붕괴 현상, 2000, http://myhome.hananet.net/~phoenix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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