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실붕괴의 원인과 실태 그리고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①교실붕괴의 첫 번째 요인으로는 대입입시 위주의 우리 교육에 있습니다.
② 교육재정의 대폭적인 감축을 그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③ 학교공동체의 약화가 그 원인입니다.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우리는 현 시점에서 '교실붕괴' 현상이라는 교육위기를 걱정해야 하는 안타까운 교육의 현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수 년 전 일본에서 극심했던 '교육 황폐화' 현상을 능가하는 이러한 절망의 소리가 계속 들려 오고 있는 것입니다. '교실붕괴'라는 말은 신뢰와 존경과 교권을 상실한 교원들, 학습의욕을 저버리고 길거리를 방황하는 학생들, 통제 불능의 무질서한 교실 수업, 불신과 갈등에 찬 살벌한 학교분위기, 허탈감과 분노를 안고 교직을 떠나는 수많은 퇴직 교원들, 이러한 일그러진 학교 풍경을 지적하는 말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교육 황폐화 현상은 주로 학교 외부의 재정적, 제도적 조건에 의해 야기된 교육문제를 의미하지만, 교실붕괴 현상은 학교내부의 교육 공동체가 해체되고 무너지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교실붕괴는 교육의 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현상으로서 교육의 황폐화 보다 훨씬 더 심각한 문제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본론
이러한 교실붕괴는 더 이상 교사, 학생, 학부모들만의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이렇게까지 큰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교실붕괴의 원인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 참고문헌
-
최희선(인천교대 총장) 교육신문-교육시론1999
고육신문
http://home.hanmir.com/~gil486/jabmun/학교야.htm
http://www.koreaedu.co.kr/전국뉴스/na37.htm
월간조선(디지털 조선일보)
http://my.netian.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