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개념정의, 기획의 본질, 기획유형(종류), 기획의 특성(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획

I. 기획
1. 개요
2. 기획의 정의
3. 기획의 유사개념

II. 기획의 본질
1. 본질적인 요소
2. 구별되어야 할 요소

III. 기획의 유형
1. 기간별 유형
2. 강제성에 의한 유형
3. 계층에 의한 유형
4. 고정성에 의한 유형

IV. 기획의 특성

본문내용
기획

I. 기획

1. 개요

기획이란 한 마디로 말할 수는 없으나 일반적인 통설은 어떤 일을 계획하는 것을 기획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획은 절차와 과정을 의미하고, 사전적 의미의 계획은 어떤 일을 함에 앞서 방법 ․ 차례 ․ 규모 등을 미리 생각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고 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문서화된 활동목표와 수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계획을 수립 ․ 추진하는 업무를 기획으로 정리해 요약한다면, 기획은 계획을 수립 ․ 집행하는 과정이며, 계획은 기획을 통해 산출되는 결과라고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기획과 계획은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유사어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유사어로는 프로그램(Program)과 프로젝트(Project)도 우리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예정 또는 계획표로서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의 뜻으로 사용되고, 프로젝트는 연구나 사업 따위의 계획 또는 설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세부사업계획 또는 단위사업계획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2. 기획의 정의

기획이라 함은 미래를 대상으로 바람직한 목표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을 강구하는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이며, 발전된 방향으로 업무를 집행하기 위한 의도적인 수행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 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활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계획은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의미하며, 사업계획과 단위사업계획은 계획의 하위개념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관리론] 기획사례, 한계와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목 차Ⅰ. 기획의 개념 31. 기획의 정의 32. 기획의 유사분야 43. 기획의 특성 54. 기획의 발달(배경) 55. 기획의 필요성 7Ⅱ. 기획 과정 91. 기획 과정의 기본방향 92. 기획과정의 단계 구분 93. 일반적인 기획과정의 단계 94. 참여기획 14Ⅲ. 기획의 기법 161. 예측기법의 선정 162. 분석기법의 종류 163. 관리과학의 기법 17Ⅳ. 기획의 유형 331. 기간에 의한 유형 332. 고정적 여부에 의한 유형 343. 대상분야에 의한 유형 344. 지역별 수준에 의한 유형 355. 종

  • 사회복지행정의 과정(사회복지기획, 사회복지조직, 사회복지인사관리, 지시, 조정, 보고, 사회복지재정,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지도력, 평가)
  • 사회복지행정의 과정사회복지행정의 과정(사회복지기획, 사회복지조직, 사회복지인사관리, 지시, 조정, 보고, 사회복지재정,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지도력, 평가)CONTENT사회복지행정의 과정I. 사회복지기획1.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2. 기획의 종류II. 사회복지조직1.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의의와 목표2. 사회복지행정조직의 특성1) 탄력성2) 전문성3) 고객지향성III. 사회복지인사관리1. 인사관리의 개념과 기능2. 인사관리의 과정1) 충원2) 선발3)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행정] 장학행정과 교육재정
  • 개념이다.3. 단위교육비1) 단위교육비의 개념⑴ 단위교육비는 교육의 단위에 따른 비용을 가리킨다. 단위비용(unit costs)이란 생산 비용 계산에 사용되는용어로서 ‘한 단위의 상품 또는 용역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경비’를 말한다. ⑵ 따라서 단위교육비는 한 단위의 교육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화폐의 크기로 나타낸다.2) 단위교육비의 유형⑴ 교육활동의 주체, 학습집단의 묶음(grouping)① 학생 1인당 단위교육비 ② 학급당(학습분단별) 단위교

  • [문화학] 학문 문화
  • 특성에 따라 학문의 다양한 재발견과 재창조가 가능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문화학은 ‘문화적 실천으로서의 학문’을 강조한다. 학문 역시 인간이 창조해낸 문화 형태 중 하나이다. 실험실 내에서 과학적 실험과 경험의 형태로만 존재하며 예술과는 동떨어져 보이는 자연과학 역시 그 발단은 인간의 자연에 대한 두려움과 호기심에 있었다는 점에서 역시 문화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학문과 문화는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