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Organizing)기능의실제 조직이란 조직의개념및정의 조직의특징 권력과권한 집권화와분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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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직(Organizing)기능의 실제
주요용어
조직: 공통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업무가 분담되고 계층화된 권한을 가지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집단
권한: 조직규범에 의해 정당성이 인정된 합법적인 권력
공식화,집권화,라인,스태프.
공식조직
비공식 조직
사람
업무
장소
조직의 구성요소
조직 [組織, organization]이란?
어떤 기능을 수행하도록 협동해나가는 체계
개개의 요소가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결합하여 일체적인 것을 이루고 있는 형태
현대사회의 많은 여러 집단들은 그 목적달성을 위하여 합리적으로 조직되고 사람들은 여러 조직 속에서 일정한 역할이 부여되므로 그에 의해 집단의 사회적 역할에 참여하고, 집단의 조직 속에 들어감으로써 사회 전체에 연결
조직의 개념 및 정의(정리)
조직이란 인간이 사회속에서 자기이외의 인간이나 집단과 관계를 맺으면서 만들어가는 일종의 사회
특히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조직구성원이 되어 조직 속에서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하여 조직화된 삶을 영위
조직은 과정과 구조라는 2가지 개념을 동시에 포함.
조직화
조직화는 혼돈된 개념에 질서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성원의 행위를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이고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 조직화의 구조배열로 나타남,
인간의 역사는 조직화의 역사
조직화의 의의와 필요성
조직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구조를 만들어 가는 과정
즉 수행되어야 할 과업은 무엇인가?
그러한 과업을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과업들을 어떻게 묶을 것인가?
누가 누구에게 보고할 것인가?
특정한 의사결정을 어느 위치에서 이루어지게 할 것인가?(직무범위 결정,권한과 책임 부여)
조직이란 조직화(organizing)라는 과정을 거쳐서 결성된 구조
조직화는 분화(specialization)와 통합/조정(integration/coordination)의 문제
조직의 정의
막스베버:
계속적이고 의도적인 특정한 종류의 활동체제로 목적과 경계 그리고 공식적 구조화의 과정을 갖는 것.
조직의 특징
수명이 있다.
복수의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계층구조를 갖는다.
각 조직마다 나름대로 추구하는 사명이나 목적이 있다.
각 조직마다 자신의 사명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운영법칙이나 규율을 갖는다.
조직의 목적
조직에게 목적이란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미래의 상태 즉 미래상
조직이 사회에 존재하는 공직적인 이유
조직의 모든 활동은 이 목적에 의해 근거를 가지게 됨.
조직 목적의 기능
조직 목적이 관리과정상 갖는 기능
-조직지침으로서의 기능
-정당성 근거로서의 기능
-효과성 평가기준으로서의 기능
-기획으로서의 기능
조직목적의 유형
공식적 목적: 조직이 공식적으로 내세우는 목적으로 조직의 직제형태나 책임장의 선정 등으로 나타남.
실질적 목적: 조직이 행동을 통해 실제적으로 추구하는 목적.
상위목적: 조직전체가 달성해야 하는 목적
하위목적 : 상위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단계적 목적
조직목적과 개인목적
서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교환모형: 조직과 개인간에 거래협상관계설정
외재적 보상에 기초를 둠
교화모형: 개인이 조직의 목적성취를 위한 행동을 가치있는 것으로 생각하도록 감화과정을 통해 목적통합을 이루는 모형
수용모형: 조직목적을 추구하는 방법과 절차를 입안할 때 개인의 목적을 고려하는 것으로 개인의 필요와 욕구를 조건으로 취급
권력의 종류(프렌치와 라벤)
보상적 권력:부하에게 가치있다고 생각되는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리더의 능력
강압적 권력: 리더가 부하에게 강압이나 처벌을 할수 있는 능력
합법적 권력 : 리더의 공식적인 권위와 개인적인 능력에 의하여 발휘되는 영향력
전문적 권력:자신이 가진 특정분야의 전문적 지식이나 능력으로 생기는 권력
준거적 권력: 부하로 하여금 존경심을 갖게 하고 매력을 느끼게 하는 리더의 개인적 특성에 의해 생기는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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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과 권한
권력의 종류-계속-
정보적 권력: 유용하거나 희소가치가 있는 정보를 소유하거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기인하는 권력
연결적 권력: 영향력이 있거나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인물과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기인하는 권력
이들 권력은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기 보다 서로 연관되어 작용하는 경우가 많음.
단순히 지배개념을 넘어 조직의 총체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하고 기본적이며 필수요인
권한
권한; 조직규범에 의해 정당성이 인정된 권력
웨버(독일 조직이론의 선구자)는 권한을 합법적 권력이라고 정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자유재량권
권한
개인이 타인에 의해 권한을 갖게 되는 원천
(4가지)
법정설
수용설
직능설
영향설
권한이임
상위계층이 갖고 있는 업무의 일부를 조직 내 아랫사람이 책임지고 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하는 것.
관리자가 조직을 능률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업무내용을 잘 파악한 후 본인은 자신의 능력과 경험에 합당한 업무에만 전념하고 부하직원이 수행하여도 되는 업무는 과감하게 위임하는 것이 효율적.
권한위임의 정도(경향)
사안이 중요할 수록 위임의 정도는 낮아진다.
조직의 규모가 클 수록 위임의 정도는 높아짐.
전문적인 지식과 견해가 필요한 것일수록 전문가에게 위임이 된다.
조직분위기가 하급자의 능력을 인정하고 신뢰할수록 위임이 잘 일어난다.
능력,기술,동기부여 등 하급자의 지질이 좋을수록 위임이 쉽게 일어난다.
권한이임의 장점
관리자는 전체 업무를 감독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진다.
관리자는 보다 고차원적인 업무에 매진 가능.
부하직원의 경험과 잠재력을 키울 수 있다.
상하위계층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전문성을 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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