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과정(사회복지기획, 사회복지조직, 사회복지인사관리, 지시, 조정, 보고, 사회복지재정,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지도력,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9 / 2018.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자료입니다. 잘 요약 정리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I. 사회복지기획
1.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2. 기획의 종류

II. 사회복지조직
1.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의의와 목표
2. 사회복지행정조직의 특성
1) 탄력성
2) 전문성
3) 고객지향성

III. 사회복지인사관리
1. 인사관리의 개념과 기능
2. 인사관리의 과정
1) 충원
2) 선발
3) 임용
4) 오리엔테이션
5) 승진
6) 직원평가
7) 해임(종결)
3. 직원능력개발
1) 직원능력개발의 의의
2) 직원능력개발의 방법

IV. 지시

V. 조정

VI. 보고

VII. 사회복지재정
1. 재정관리의 개념 및 기능
2. 사회복지재정의 특성

VIII.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
1) 직관적 결정
2) 판단적 결정
3) 문제해결적 결정
2. 의사결정의 과정

IX.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정의
2. 효과적인 의사소통

X. 지도력
1. 지도력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가의 자질

XI. 평가
1. 평가의 개념과 목적
2. 평가의 목적
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과 평가와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사회복지행정의 일반적 과정과 절차는 기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재정 및 평가라는 단계를 거치는데, 본 자료에서는 이외에도 의사결정, 의사소통, 리더십 등이 포함되는데 이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사회복지기획

1)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기획은 사회복지행정에서 필수적이고 중추적인 과정이다. 신상준은 기회이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체계적인 사고에 의해서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의도적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다시 말해서 기획은 사회복지정책에 의해 수립된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나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관행정을 이끌어가는 길잡이(road map)의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기획이 사회계획 내지 경제계획을 비롯한 여러 부문별 계획이나 이들 계획을 망라한 종합계획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사회복지기획은 사회기획의 한 부분으로서 사회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의도적 설계를 의미한다.
기획의 필요성은 국가체계에 따라 농도의 차이는 있어도 기획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경영과 관리에서 오랫동안 강조되어 왔다. 최근에는 사회복지행정에서도 기획과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사회복지행정에서 기획의 필요성을 크게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기획은 조직의 효율성을 높인다. 효율성은 최소한의 노력, 시간, 비용으로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으로써 세밀한 기획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행정은 인적 ․ 물적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이 중요하다.
둘째, 기획은 조직의 효과적인 목표달성에 도움을 준다. 만약 활동이 계획되지 않는다면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다.
셋째, 기획은 조직의 책임성을 확보해 준다. 오늘날 사회복지행정에서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평가와 공적보고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는 세밀한 기획을 해야 한다.
넷째, 기획은 조직구성원의 사기를 높여 준다. 조직구성원들의 과업에 대한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가지고 자신이 하는 일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조직운영을 기획하는데 참여함으로써 사기가 높아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

  • 학교경영과 교육행정,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 분석
  • 및 의사소통을 활성화한다2. 결과Ⅶ.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1. 학교장은 실천적인 변화 지향적 지도성을 발휘한다2. 학교장은 교사와 자유로운 의사 소통을 생활화한다3. 교사의 수업 능력과 학급 경영 기법 향상을 위한 연수를 강화한다4. 학교 재정 및 인사의 투명성을 제고한다5. 교무 조직을 업무별에서 탈피하여 교과별로 편성한다6. 효율성과 참여성을 높이는 기획회의를 운영한다7. 형식적 교무회의와 각종 위원회를 탈피한다8. 학교 경

  • 교육행정의 과업, 과정 및 교육행정가
  • 행정가Ⅰ. 교육행정의 과업Ⅱ. 교육행정의 과정1. 기획2. 의사결정3. 조직4. 의사소통5. 지도력6. 조정7. 평가Ⅲ. 교육행정가의 자질* 참고문헌* 교육행정의 과업 ․ 과정 및 교육행정가1. 교육행정의 과업교육행정의 범위와 대상, 과업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교육이 있는 곳에 행정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교육의 대상에 따라 유아교육행정, 초등교육행정, 중등교육행정, 고등교육행정, 교원교육행정, 특수교육행정,사회교육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
  • 조직구성원의 관점과 요구의 조정 4) 서비스 기술의 불확실성과 관리통제의 한계 4. 사회복지 행정의 영역 1) 수평적 영역 2) 수직적 영역 3) 관리기술영역 5. 사회복지 행정의 이념 1) 행정 이념2) 서비스제공 측면 이념 3) 운영방법적 이념 6. 사회복지 행정의 과정 목표설정, 정책결정, 기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평가7. 사회복지 행정가의 역할 및 관리행동 ※사회복지행정과 사회행정비교 ※ 느낀점 ※ 논의점 ※ 참고자료 1. 사회복

  • 국가기획체제의 평가모형
  • 국가기획체제의 평가모형목차국가기획체제의 평가모형Ⅰ. 모형의 개요Ⅱ. 기획환경1. 발전의 정도2. 사회적 수용태세3. 기획역량4. 분권화 정도5. 정부와 민간의 관계Ⅲ. 인적 요소1. 정치적 지도력2. 참여3. 의사소통4. 인사관리Ⅳ. 제도적인 장치1. 정보체제2. 조정체제3. 의사결정체제4. 통제체제5. 평가체제국가기획체제의 평가모형기획체제를 평가하기 위한 모형은 어느 차원의 기획을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여기서는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