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응의 개념, 원인, 학교 부적응 학생의 특성 등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학교사회복지사가 가져가야 할 부적응에 대한 관점과 부적응 학생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2 / 2015.06.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적응의 개념, 원인, 학교 부적응 학생의 특성 등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학교사회복지사가 가져가야 할 부적응에 대한 관점과 부적응 학생 지도 방법, 지도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부적응의 개념

2. 학교 부적응의 원인

3. 학교 부적응 학생의 특성

4. 학교사회복지사가 가져가야 할 부적응에 대한 관점

5. 부적응 학생 지도 방법

6. 지도 시 유의사항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부적응이란,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 특성들이 학교생활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개인이 학교의 교육적 가치, 규범, 질서에 일치하는 타당한 행동을 못하거나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놓이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기는 과도기적 위치에 있고, 현실적응에 있어서 긴장과 소외, 혼돈을 경험하기 쉽다. 또한 청소년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 학교환경, 가정환경은 인간형성의 기본 틀로서 서로 연관되어 상호작용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청소년들은 학교적응이 곧 사회적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부적응의 개념, 원인, 학교 부적응 학생의 특성 등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학교사회복지사가 가져가야 할 부적응에 대한 관점과 부적응 학생 지도 방법, 지도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해
참고문헌
류경희,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적응교육 프로그램 개발, 생활과학연구 2001.
박진형, 부적응 청소년의 행동 및 가족치료적 접근,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가족상담석사학위논문, 2010.
문은식 외,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심리적인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심리연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그 실제적인 사례 및 실천적인 전략 제시
  • 학교사회복지적 관점에서는 학교, 학생,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여러 가지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다.학교사회복지사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그들의 직무는 학생들의 개별사정을 파악하고, 상담하는 것부터 집단적인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지도하는 등 다양하다. 가정을 방문하여 가족을 지원하기도 하고, 학교체계지원적인

  •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흐름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Ⅶ.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1. 공통점2. 차이점Ⅷ.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당면과제Ⅸ. 결론Ⅰ. 서론학교생활 부적응청소년의 행동은 비사회화된 공격적,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적절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구성요소와 원칙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구성요소와 원칙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복지를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가정폭력
  •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학교 부적응 학생 및 결손 가정, 위기 가정 등 어려움에 처한 학생을 찾아 지역 사회 자원을 연계해 따뜻한 사랑을 나누어줄 수 있도록 주력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긴급출동 SOS 24시를 통해 본 가정폭력의 사례를 분석해보고 비슷한 사례의 프로그램과 자문, 논문 등의 참조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사의 가정폭력 상황에서의 역할과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해서 조사해본다.Ⅱ. 본론1.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학교에서 일어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개념 72. 중도탈락의 원인 8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과 중도탈락과정 114. 중도탈락 예측요인과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222. 과제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유연성 36제 4절. 선행연구 고찰 381. 학교부적응 및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개입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